‘순혈주의’ 비판 수용한 BNK금융, 낙하산 논란에 ‘시끌’
상태바
‘순혈주의’ 비판 수용한 BNK금융, 낙하산 논란에 ‘시끌’
  • 박수진 기자
  • 승인 2017.07.26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시민단체·노조 ‘반발’…與 “민주당 인사 개입설 사실무근”
부산은행 노조와 전국금융산업노조,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등은 지난 25일 부산 남구 문현금융단지 부산은행 본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가 정치적 고향인 부산 대표기업 부산은행에 낙하산 인사를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부산·경남은행 등 8개 계열사를 거느리며 국내 ‘5대 금융지주’로 발돋음 한 BNK금융이 차기 회장 선임을 놓고 고심이 깊어지는 형국이다. 전임 성세환 회장(겸 부산은행장)이 엘시티 특혜 대출 및 시세조종 혐의 등으로 구속된 이후 공모절차에 돌입했지만 이 과정에서 부적절한 논란이 잇따르고 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BNK금융지주는 이날 오후 차기 회장 후보 공모를 마감한다. BNK금융지주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내달 말까지 단독 후보를 선정한 뒤 오는 9월 8일 열릴 임시주주총회에서 사내이사 선임 의결을 거쳐 관련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지배구조법에 따라 BNK금융 회장 후보는 △지주 사내이사 또는 지주 업무집행 책임자 △지주 사내이사 또는 지주 업무집행 책임자 △퇴직자를 포함한 그룹 임원 중 회장이 추천한 자 등으로 제한돼 있다.

하지만 최근 벌어진 일련의 사건·사고가 지방금융사 특유의 ‘순혈주의’로 인한 폐해에서 비롯됐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BNK금융과 인연이 없었던 외부 인사들에게도 기회가 생겼다. 순혈주의 논란에서 비켜서기 위해 회장 선임 방식을 공모로 변경했다.

그러나 이후 정치권 개입설이 불거지면서 노조와 시민단체들이 반기를 들고 나섰다. 최근 부산일보 등 부산지역 언론은 ‘BNK금융지주 회장을 노리는 외부 인사가 정치권에 모종의 문건을 전달했다’는내용을 보도한 것. 해당 문건에는 “민주당 정권과 잘 협력할 수 있는 외부 금융 전문가를 BNK금융지주 새 회장으로 모셔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 25일 부산은행 노조, 전국금융산업노조, 한국노총 부산본부, 부산 시민단체, 부산상공회의소 등은 부산은행 본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BNK금융지주 회장직에 정치권에 줄을 댄 외부인사를 임명하는 것에 반대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BNK금융지주와 부산은행이 지난 반세기 동안 지역경제의 심장과 혈맥 역할을 수행해 온 것은 지역경제와 관계 금융을 잘 이해하는 내부 최고경영자가 지속해서 발탁됐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노조원 등도 “적폐를 청산하자는 촛불 정신으로 출범한 문재인 정부에서 민간 금융회사에 외부 낙하산 인사가 임명되는 것은 현 정부의 국정 철학에도 정면으로 위배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등 부산지역 시민사회단체들도 “부산 경제의 중심축에 있는 BNK금융 최고경영자에 정치권 줄 대기에 의한 ‘낙하산’ 또는 ‘보은 인사’가 되면 BNK금융 발전은 물론 지역사회에 큰 혼란을 초래한다”고 주장했다.

전국금융산업노조도 이날 허권 위원장 명의의 성명을 내고 “이번 BNK금융지주 회장 선임 문제는 문재인 정부가 금융산업의 고질적인 문제인 낙하산 인사와 관치금융에 관해 어떠한 태도를 가졌는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포인트”라며 “금융노조는 BNK금융 인사의 외부 개입을 철저히 감시하고 직원이 공감하는 내부 인사가 선정될 때까지 투쟁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해 BNK금융과 더불어민주당, 금융당국은 ‘외부 개입설’을 전면 부인했다.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위원장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민주당은 BNK금융그룹 인사에 개입하지도 않았고 앞으로도 개입할 의사가 없다”며 “자신이 아는 바로는 민주당 정치권인사 어느 누구도 BNK금융 인사에 개입한 적이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