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국민들 분노에 발빠르게 움직인 정치권
상태바
[기자수첩] 국민들 분노에 발빠르게 움직인 정치권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7.25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래 정치부 기자.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지난 24일 “우리당이 의회의 기본적인 정족수 관리를 못해 국민과 당원으로부터 많은 질타 받아야 했다”며 “본의 아니게 지지자들에게 상처를 드리게 된 점, 국민께 심려를 끼쳐 드린점 당대표로서 사과 드린다”고 밝혔다. 지난 22일 추경안 의결을 위해 본회의를 열었지만 정족수 미달로 표결이 지연된 것을 두고 사과한 것이다.

같은당 우원식 원내대표도 “추경 과정에서 본회의 표결이 지연되는 것을 보여드린 것에 대해 여당 원내대표로서 책임감을 무겁게 느끼고 국민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앞으로 회기 중 국외 출장 금지 등 제도적 보완책을 마련하겠다”며 “앞으로 여당으로서 갖춰야 할 엄격한 마음가짐, 경각심을 다잡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본회의에 불참한 26명의 의원들의 사유를 전수조사 중이다. 당은 오는 26일 징계 절차와 방법 등을 두고 논의하기로 했다.

본회의에 불참한 민주당 의원들은 자신의 SNS를 통해 사과했다. 강창일 의원은 “국내 여러 긴급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아베 총리 등과의 면담이 사전에 성사됐던 만큼 국제 외교관례상 방일 일정을 부득이 연기할 수 없었다는 양해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기동민 의원도 “이유 불문하고 깊이 사과드린다”며 “모든 일정을 취소하고 어제 귀국했다. 돌아보는 계기로 삼겠다.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민주당이 사과를 하는 동안 자유한국당은 김학철 의원(충주), 박봉순 의원(청주), 박한범 의원(옥천)을 ‘제명’했다. 지역이 수해피해를 입었음에도 유럽연수를 강행해 논란이 된 자당 소속 충북도의원 3명 전원에 대한 징계를 내린 것이다. ‘제명’은 당의 최고수위 징계다.

한국당 정주택 윤리위원장은 “지역도민이 재난 피해로 큰 고통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외유성 연수를 떠는 것은 공직자로서의 신분을 망각한 것”이라며 “특히 국민에게 막말을 한 것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일벌백계해도 부족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정치권이 발빠르게 움직인 것은 국민들의 따가운 시선을 느끼면서다.

본회의에 참석하지 않은 민주당 의원들을 두고 여당 지지자들은 인터넷상에서 리스트를 작성해 돌리며 “탈당 또는 제명시켜야 한다”며 항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22년 만에 지역에 최악의 수해가 나고 이틀 뒤 유럽연수를 떠난 도의원들에게도 비난 여론이 거셌고, 일부 시민단체는 “도의원 사퇴 운동에 나서겠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공화국인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을 우리 모두는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