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최우수상 수상
상태바
김해시,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최우수상 수상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7.07.24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시정 최우선 시책 추진 인정, 상사업비 1억원 포상 
허성곤 김해시장(사진오른쪽)이 고용노동부로부터 전국 지자체 일자리 대상을 수상했다. (사진=김해시)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김해시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2017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인센티브로 사업비 1억원을 받게 되어 새로운 일자리사업도 추진할 수 있게 되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 대상은 지방자치단체장이 임기 중 추진할 일자리 목표와 추진 실적을 평가해 시상하는 중앙정부 단위 최고 권위의 평가 시상제다. 더군다나 새 정부가 출범한 이후 국정 1과제로 추진 중인 일자리분야에서 이루어지는 시상인 만큼 그 의미가 매우 크다.

이번 평가는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자치단체장의 추진의지와 체계성, 목표 달성도, 지역적합성 등을 종합평가 하는데, 김해시는 1차 경남지역 고용자문단 평가에서 최우수을 차지했고   2차 중앙 고용자문단 심사 평가에서도 최우수로 최종 선정됐다.

김해시는 일자리 창출을 시정 최우선 시책으로 추진하여 지난해 일자리 목표대비 130%가 넘는 13,616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성과를 보였다.

또한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고용률, 취업자수, 상용근로자 수, 피보험자수가 대폭 증가하는 등 질적 양적으로 모두 성장하였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특히 전년도 고용률 57.7% 대비 2.7%p가 증가한 고용률 60.4%를 기록하는 등 역대 최고를 달성하며 일자리경제국 등 일자리관련 조직을 제1선임부서로 직제개편 하는 등 지자체장의 강력한 추진의지가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밖에 경남도내 최초 청년일자리창출 지원을 위한 조례 제정으로 청년일자리사업 지원 근거를 마련하여 올 하반기부터는 청년 두드림 일자리사업, 지역사회 링크사업, 청년 인턴 지원사업 등 각종 청년 일자리지원 정책을 본격적으로 펼쳐나갈 계획이며, 지난 6월 개소한 김해창업카페를 기반으로 예비창업자에게 각종 창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창업 거점 도시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 노후·쇠퇴한 구도심지의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사회적일자리,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고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이며, 4차산업 선도도시 육성을 위한 국제의료관광융합단지, 김해테크노밸리, 대동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양질의 청장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첨단기업 유치에 더욱 집중해 나가고 있다.

허성곤 김해시장은 ‟일자리는 시민들의 희망이다. 지속가능한 경제성장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양질의 일자리 발굴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앞으로도 일자리창출을 시정 최우선 시책으로 추진하겠다"며 "인센티브로 받은 1억원은 청년 창업 박람회 개최와 구직자 및 실직자 지원을 위한 지역맞춤형 일자리사업에 재투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