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장엽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 현충원 안장요건 확보
상태바
황장엽 국민훈장 무궁화장 추서, 현충원 안장요건 확보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0.10.1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2일 이명박 대통령을 대신해 고(故) 황장엽 전 북한 노동당 비서의 빈소를 조문한 임태희 대통령실장.

[매일일보]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12일 주체사상의 창시자인 고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의 빈소를 찾아 “저 분(황장엽)이 가족의 생명보다 7000만의 생명이 더 소중하다고 예전에 말씀하신 것을 듣고 감명을 받았다”며 국민훈장 무궁화장을 추서했다.

이날 오후 2시2분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송파구 풍납동 아산병원을 찾은 맹형규 장관은 “황선생님께서 북한의 실상을 국민과 세계에 정확히 알려줘 국가 안보태서 확립에 확실하게 공헌하신 바가 크다“며, ”북한의 개혁 개방을 위해 헌신하신 분”이라고 훈장 추서 배경을 설명했다.

국민훈장 무궁화장은 정치·경제·사회·교육·학술 분야에서 공을 세워 국민 복지향상과 국가발전에 기여한 사람에게 정부가 국민을 대표해 수여하는 훈장으로 총 5등급 가운데 높은 1등급에 해당한다. 무궁화 훈장을 추서 받은 황장엽 전 노동당 비서는 국립안장묘지에 안장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게 된 셈이다.

그러나 맹 장관은 황 전 비서의 국립현충원 안장여부에 대해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 그 문제에 대해 보훈처 안장심의위원회에서 결론을 내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맹 장관은 또한 유족과 장례위원회에서 “황 선생님께서 생전에 죽어서도 고향에 묻히고 싶다는 말을 들었다”며 “개인적으로는 황 선생님이 살아계실 때 정부가 신변보호와 안전에 책임을 졌고 여러가지 문제가 우려되기 때문에 일단 이쪽에(남한)에 모시는게 바람직하지 않나”라는 의견을 밝혔다. 

정부의 장례 예산 지원 여부에 대해  맹 장관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장은 국민장과 국장 밖에 없어 국가에서 지원할 수 없다”며 “사회장은 법적으로 지원할 근거가 없어 지원을 할 수 가 없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맹 장관에 앞서 민주당 김부겸 의원과 국정원 민병환 제2차장, 이용걸 국방차관 등이 빈소를 찾아 고인에 대해 예를 표했으며, 맹 장관이 다녀간 후에는 임태희 대통령실장과 정진석 정무수석이 이명박 대통령을 대신해 조문했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이날 오후 5시30분께 빈소를 찾으려다가 바쁜 일정 탓에 13일로 조문을 미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