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협력사와 동반성장 확대 나선다
상태바
재계, 협력사와 동반성장 확대 나선다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7.07.20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요그룹, 협력사 지원 강화…대통령 만남 앞두고 재계 전반 확산 전망

[매일일보 이한듬 기자] 재계가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확대에 힘을 쏟고 있다. 기존의 지원 프로그램 범위를 적극적으로 확대하며 상생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있는 것.

20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을 비롯한 현대차, SK, LG 등 주요 기업들은 올 들어 잇따라 협력사와의 상생협력 프로그램 확대 방안을 내놓고 있다.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005930]는 올해 보다 안전한 협력사 근로환경을 구축하고자 1·2·3차 협력사들과 함께 협력사 환경안전 개선 협의체를 구성하고, 2·3차 협력사까지 지원 범위를 확대해 외부 컨설턴트 파견을 통해 현장 점검과 개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는 지난 18일 ‘협력사 환경안전 워크샵’에서 1차 31개사, 2차 84개사, 3차 22개사 등 총137개사에 대한 점검과 개선 결과를 공유했다.

삼성전자는 협력사 환경안전 관리를 지원하는 조직을 별도로 구성해 현장 안전환경 개선 활동을 지원하고 노하우도 전수하고 있으며, 협력사의 환경안전 담당자를 대상으로 전문성 강화를 위해 다양한 환경안전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6월1일부터는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에게 물품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30일 이내에 지급하도록 하고있다. 삼성전자는 1차 협력사의 대금 지급을 돕기위해 하나, 신한, 국민은행과 총 5000억원 규모의 ‘물대지원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또한 생산과 품질 관련 협력사 혁신 활동을 격려하고자 2010년부터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포함해 리더십, 전문 직무 교육 과정 등을 개설해 교육 기회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기아차는  2·3차 협력사의 성장을 통해 자동차 부품산업 경쟁력 향상 선순환 구조를 창출하는 새로운 ‘선순환 상생협력’ 모델을 제시했다.

△경영 개선 △경쟁력 강화 △해외 진출 △고용 지원 등 4대 분야에 대한 2·3차 협력사 지원 방안과 △1차-2·3차 협력사간 상생협력 관리체계 강화 등을 골자로 한 5대 전략이 담겨있다.
이를 위해 현대·기아차는 500억원을 출연, ‘2·3차사 전용 상생협력기금’을 조성하고 1000억원 규모의 ‘2·3차 전용 자금 대출’도 운용한다.

또한 ‘상생협력센터’를 운영해 협력사 임직원을 대상으로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 외에 2·3차 협력사만을 위한 채용박람회 개최 등의 신규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SK그룹은 10년째 ‘동반성장 CEO 세미나’를 통해 협력사 경영인들에게 경영전반에 관한 노하우를 제공하고 있다. 협력사 직원들을 위해서도 무상 교육인 ‘동반성장 아카데미’ 등을 운영 중이다.

SK하이닉스는 올해부터 성장성이 높은 유망 중소 협력사를 ‘기술혁신기업’으로 선정해 공동기술개발을 통한 포괄적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협력사의 기술 로드맵과 동반성장 정책 등을 공유하고 있고 포괄적·실질적 동반성장 추진의 장으로 동반성장 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협력사와의 상생협력에 있어서도 딥체인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LG그룹은 사내 컨설팅 전문인력을 협력사에 파견해 기술을 지원중이며, 5만2000여건의 특허를 협력사에 유·무상으로 개방하고 있다.

계열사별로도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이 이뤄지고 있는데 LG전자는 기술 개발단계부터 협력사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진행하는 것은 물론, LG전자와 협력사 모두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협력사의 사회적 책임 이행도 지원 중이다.

LG디스플레이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자금 지원 △기술 경쟁력 강화 △경영 인프라 구축 등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해 왔으며, 1차뿐만 아니라 2,3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점차 확대해 왔다.

특히 올해 5월부터는 사업장의 작업환경을 재점검하고 질병지원제도를 확대하는 산업보건체계 구축해 운영 중이다.

이 같은 주요기업의 상생협력 방침은 재계 전반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특히 새 정부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을 위해 노력 중이고, 다음 달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 경영인들의 만남을 앞둔 만큼 정부의 방침에 적극 협력하는 차원에서 상생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것으로 보인다.

재계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의 첫 회동 의제가 동반성장으로 정해진 만큼 새 정부가 추진하는 건강한 기업생태계 구성에 응답하기 위해 더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상생협력 체제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