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녹색당·민중연합당 “독일식 선거제도 도입해야”
상태바
노동당·녹색당·민중연합당 “독일식 선거제도 도입해야”
  • 선소미 기자
  • 승인 2017.07.14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정당 연석회의, 선거제도 개혁 기자회견 열어
선거제도 주요 개혁안이 담긴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는 이건수 노동당 대변인. 노동당.

[매일일보 선소미 기자]  노동당·녹색당·민중연합당이 모인 ‘정치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제정당 연석회의’는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선거제도 개혁 관련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건수 노동당 대변인은 이 자리에서 “기득권을 유지시키는 현 선거제도는 최우선 개혁과제”라며 “정당득표율과 의석수를 일치시키는 독일식 정당명부식 비례대표제를 도입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현행 선거제도는 정당이 얻은 득표와 정당의 의석수간 불일치가 심각해 다수의 사표를 발생시켜왔다”면서 “정당득표율과 의석수가 일치하고 비례성이 높은 선거제도만이 국민의 뜻을 제대로 반영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특정 거대정당들이 정치를 독점해서 여성, 청년, 사회적 약자들의 정치적 목소리가 배제되고 있다”며 “선거제도의 공정한 개혁만이 다양한 계층과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 대변인은 “국민의 평등권을 지키고 지역주의를 없애며 기득권 정치를 타파하는 정치개혁은 선거제도를 공정하게 개혁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해야한다”며 “지금이 그럴 때니 더 늦추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지난달 28일 노동당·녹색당·민중연합당은 노동당사에서 기득권 정치개선 공동대응을 위해 ‘제정당 연석회의’를 구성하는데 합의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