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우섭 APEC 기후센터 팀장,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상태바
이우섭 APEC 기후센터 팀장,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7.07.10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EC 기후센터 이우섭 기후예측 팀장.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APEC 기후센터(원장 정홍상) 이우섭 기후예측팀장은 '기후요소가 온열질환자 수에 미치는 영향' 에 관한 연구논문으로 지난 7일(금)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김명자) 주최로 개최된 2017년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제27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을 받았다.    

지난 2012년 보고된 기상청의 한반도 기후변화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의 연평균 폭염일수(1981~2010년)는 10.1일 정도이며 이대로 지속적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할 경우 21세기 후반기(2071~2100년)에는 폭염일수가 무려 40.4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러한 폭염은 사람들의 건강·보건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된다. 

APEC 기후센터 이우섭 기후예측팀장의 연구팀은 기온 및 습도와 같은 ‘기후요소가 온열질환자 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이란 주제로 열사병, 열 탈진 등 온열질환자 발생과 기후요소와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번 논문은 질병관리본부의 집계를 토대로 2011년부터 2015년까지 5년 동안의 온열질환자의 발생지역, 발생일, 온열질환자 수 등을 조사하여 기온 및 습도와 같은 기후요소와 온열질환 발생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했다. 

이번 논문을 통해 각종 질병에 약한 고령자들이 주로 사는 농촌지역이 많은 경상남도와 같은 비광역시 지역들이 폭염·온열질환에 취약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하루 중 최고기온이 34도와 35도 미만의 구간에서 도시지역이 대부분인 특별·광역시에서는 인구 100만 명 당 최대 0.91명인 반면에 비광역시에서는 1.45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했다.

아울러 하루 중 최저 기온이 26도와 27도 미만인 구간에서 광역시에서는 인구 100만 명 당 최대 0.82명이 그리고 비광역시에서는 25도와 26도 미만인 구간에서 최대 1.31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기온이 34도에서 35도로 증가할 때 인구 100만 명 당 일별 온열질환자의 발생자수의 증가 폭이 특별·광역시에서는 0.31 그리고 비광역시에서는 0.51로 나타나 비광역시에서 기온 증가에 따른 온열질환자가 더 많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이번 논문은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농촌지역이 많은 비광역시 지역에 대한 폭염·온열질환자 대책이 시급함을 이번 논문의 결과는 암시하고 있으며 논문의 결과는 국내 보건·의료 기관이 기후예측기관의 장기기후정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사회적 폭염대응전략이나 각 개인을 위한 폭염대처방법을 마련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번 논문은 기후요소와 환자발생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힘으로써 기후예측정보를 활용해 보건·의료문제에 선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는 평가이다. 또한 폭염 외에도 향후 기후변화로 발생할 수 있는 기타 질환에 대해서도 이러한 선제적 대응 방법을 통해 사회적 의료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가능성도 제시하고 있다.                 

이번 논문을 위한 연구에는 APEC 기후센터, 질병관리본부 그리고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의 연구원들이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