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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코나’로 새 역사 쓴다[MI특별기획① 5사5색 소형 SUV]
사전 계약 2주 만에 5000대 돌파…초반 판매 돌풍
“디자인, 성능, 연비, 경제성 모두 갖춘 완성형 SUV"
현대자동차의 소형 SUV 코나. 사진=현대차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현대자동차[005380]가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국내 처음으로 소형 SUV 모델 ‘코나(KONA)’를 출시, 시장 경쟁에 뛰어든 것. 지난달 14일부터 사진계약에 돌입한 코나는 2주만에 5000대 판매를 돌파하며 국내 소형 SUV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10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국내 소형 SUV 시장은 2013년 1만2000대에서 지난해 10만 7000대 규모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2022년에는 12만대 이상의 핵심 시장으로 급부상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현대차는 지난달 27일 국내 최초로 소형 SUV 모델 코나를 출시했다. 특히 세계적으로 B세그먼트 SUV 시장 경쟁이 치열하고 개성 강한 디자인이 강조되는 차급이라는 특성을 감안해 투싼, 싼타페 등 상위 모델들과 차별화된 캐릭터를 부여하는데 중점을 뒀다.

코나는 전고를 기존 소형 SUV보다 5㎝ 낮추고 전폭을 넓힌 ‘로우 앤 와이드’ 스탠스를 바탕으로 현대차를 상징하는 캐스케이딩 그릴과 슬림한 주간주행등(DRL), 메인 램프가 상·하단으로 나눠진 분리형 컴포지트 램프 등 독창적인 디자인 요소가 적용됐다.

또한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선유지 보조(LKA), 운전자 부주의 경고(DAW), 후측방 충돌 경고(BCW) 및 후방 교차충돌 경고(RCCW) 등 첨단 지능형 안전기술인 ‘현대 스마트 센스’를 대거 탑재했다.

코나의 가솔린 1.6 터보 GDi 엔진은 최고 출력 177마력에 최대 토크 27.0㎏f·m, 디젤 1.6 엔진은 최고 출력 136마력에 최대 토크 30.6㎏f·m의 성능을 갖췄다. 두 엔진 모두 7단 듀얼 클러치 트랜스미션(DCT)이 기본 장착됐다.

코나의 ℓ당 연비는 가솔린 터보 2륜구동 모델이 12.8㎞, 4륜구동 모델이 11.3㎞, 디젤 2륜구동 모델이 16.8㎞로 동급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가격은 1895만원~2680만원 범위내로 책정됐다.

현대차는 올해 코나의 판매 목표량을 국내 2만6000대, 수출 4만1000대 등 총 6만7000대로 잡았다. 국내의 경우, 내년부터 연간 4만5000대 이상 판매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행히 초반 성적은 기대 이상이다. 국내 사전계약 약 2주 만에 5012대를 돌파하며 판매 돌풍을 일으키고 있기 때문. 이는 현대차가 올해 코나의 국내 판매 목표로 세운 2만6000대의 20%에 해당하는 수치다.

현대차는 향후에도 코나의 판매량이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할 방침이다. 우선, 현대 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는 8월 초까지 마블과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제작한 ‘코나 아이언맨 스페셜 에디션’ 쇼카를 비롯해 다양한 칼라와 사양을 갖춘 총 6대의 코나를 전시할 예정이다.

또한 코나의 디자인 특징을 소개하는 ‘코나 디자인 스토리’ 영상을 상영하고, 코나를 직접 디자인한 디자이너, 코나가 지향하는 도전적이고 개성 있는 삶을 살아가는 셀러브리티를 초청해 고객들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계획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코나는 디자인, 성능, 연비, 경제성 등 소형 SUV 고객들이 추구하는 모든 가치를 빠짐없이 담은 ‘완성형 SUV’로 개발됐다”며 “코나의 우수한 상품성을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널리 알리고 국내 SUV 시장에 새 바람을 일으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주선 기자  js753@m-i.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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