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에서도 커지는 ‘안철수 책임론’
상태바
국민의당 안에서도 커지는 ‘안철수 책임론’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6.2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혁신위원장 “安, 빨리 사과하고 정리해야”… 진상조사단장 “安, 반드시 만나겠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과 박지원 의원이 27일 서울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의원총회에 앞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국민의당에서 ‘문준용 의혹제보 조작’을 두고 안철수 전 후보가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당은 28일 “조사결과 발표 전에 안 전 후보를 반드시 만나겠다”고 밝혔다.

김태일 국민의당 혁신위원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번 녹음파일 조작이 민주주의 가치를 훼손하는 아주 중차대한 문제”라며 “그런 측면에서 안철수 전 후보가 빨리 코멘트(사과)하고 정리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이상돈 국민의당 의원도 전날(27일) “안 전 대표는 책임을 면할 수 없다”며 “자신이 데려온 사람이 사고를 일으켰다. 응당 정치적으로 책임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 의원은 대선 당시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이었다

이 의원은 “이건 ‘김대업 조작 사건’ 수준으로 심각한 문제”라며 “이게 얼마나 큰 사건인데 보다 확실하게 검증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 이유미라는 당사자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안철수 전 후보와 특별한 관계가 있다고 하지만, 그런 관계 때문이 아니라, 후보가 최종적으로 책임을 지는 선거과정에서 일어난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왜냐면 당이 민심을 먹고 사는데, 신뢰의 위기에 직면했다”며 “신뢰가 없는 정당이 어떻게 존립할 수 있겠느냐”고도 했다.

당 밖에서도 안 후보가 책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최민희 민주당 전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러한 중요한 사안을 반드시 후보에게 보고할 것 같다. 우리 시스템은 보고하는 거였다”며 “박주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께서 선거 캠프라는 것이 상호 협조도 안 되고 정말 웃기는 조직이었다는 말씀을 하셨던데 저는 그런 건 모두 사후 알리바이가 아닐까”라고 밝혔다. 최 전 의원은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 SNS수석본부장이었다.

최 전 의원은 “(안철수) 후보가 기획이나 조작에 관여했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며 “다만 문재인 후보에 대한, 아들에 대한 이러한 제보가 들어왔고, 이것이 결정적 제보다, 그래서 그 제보의 내용은 알고 있었을 것 같고, 후보가 조금만 꼼꼼한 성격이라면 그 녹취록을 가져오라고 하는 게 상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2017년 대명천지에 녹취 조작을 하는 사건이 터졌고, 거기에 안 후보가 자유롭지 않다”며 “심경은 복잡하시겠지만, 이럴 때일수록 진실을 고백하고, 사과하시고, 그에 상응하는 정치적 책임을 지시는 게 그게 순리 아닐까 싶다”고 덧붙였다.

진상 조사를 진행 중인 국민의당은 안 전 후보를 만나겠다고 했다.

김관영 진상조사단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용주 공명선거추진단장이 (조작된) 의혹을 발표하기 전 당시 박지원 선대위원장, 장병완 총괄본부장에 보고했는지도 조사해야 한다”며 “안철수 전 대표 면담이 전체 조사결과 발표 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