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차율 ‘제로’, 세계 1등 품질 도전”
상태바
“오차율 ‘제로’, 세계 1등 품질 도전”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7.06.28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포] LG전자 평택 칠러 공장 가보니… 칠러 사업의 글로벌 전초기지
LG전자 직원이 27일 평택 칠러 사업장에서 칠러의 열교환기를 생산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 칠러 사업의 글로벌 전초기지…지난해 11월 첫 가동
100% 주문제작 방식…생산·유지·보수까지 토탈 솔루션 제공

[매일일보 이한듬 기자] 연일 30도를 웃도는 폭염 속에서도 경기도 평택시에 있는 LG전자[066570] 칠러 공장은 쉴 새 없이 가동되고 있다.

14만8000㎡ 규모의 공장은 주로 대형 상가, 오피스 시설, 발전소 등에 들어가는 △터보 냉동기 △흡수식 냉온수기 △스크류 냉동기 △공조기 등 LG전자의 냉난방기 제품 ‘칠러’를 생산한다.

칠러란 물을 냉각시켜 차가운 바람을 만들어 대형 건물 등에 시원한 바람을 공급하는 냉각 설비다. LG전자는 2011년 LS엠트론의 공조사업부를 인수하며 칠러 시장에 진출, 소형~대형에 이르기까지 냉난방기 분야의 수직계열화를 완성했다.

전주에서 이전해 지난해 11월 평택에 문을 연 신공장은 제품의 설계부터 제작, 테스트, 출하에 이르는 전 공정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인근에 위치한 평택항을 통해 수출 물량을 운송한다.

이 공장의 연간 최대 생산량은 냉동기 기준으로 1000대 수준이다. 냉동기에 연결되는 실내기 등 부속 제품을 모두 포함하는 경우 2000대까지 늘어난다. LG전자는 향후 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생산 설비를 확대하는 것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총 면적이 축구장 4개 넓이와 비슷한 생산동을 들어서면 대형 크레인이 눈에 띈다. 칠러는 완제품의 무게가 최대 50t에 달하는 제품으로 크레인을 사용해야만 옮길 수 있다. 이 크레인들은 각각 가로 190m, 세로 30m의 5개 생산 구역으로 칠러 제품을 이동시킨다.

칠러는 100% 주문제작 방식이고 제품에 따라 용접 위치가 달라 공정 자동화가 쉽지 않은 제품이다.

LG전자는 제조 공정의 핵심인 용접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평택에 있는 LG전자 생산기술원과 협력해 지난 3월 칠러 용접 로봇을 생산현장에 도입했다.

LG전자 직원들이 27일 평택 칠러 사업장 내에 있는 연구시험동에서 무급유 인버터 터보 칠러의 성능을 시험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LG전자는 칠러 공정에 최적화된 용접 자동화를 위해 △제품을 고정하는 장치 △제품을 이동시키는 장치 △로봇을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독자 개발했다.

생산공정의 마지막 단계는 제품에 색을 입히는 도장 공정이다. 제품의 크기가 큰 만큼 도장 설비도 높이가 9m에 달한다. 최대 50톤 규모의 대형 제품까지 작업이 가능하다.

이후 총 6개의 시운전 설비에서 엄격한 성능테스트를 통과한다. LG전자 칠러는 미국냉난방공조협회(AHRI)를 비롯해 미국기계기술자협회(ASME), 국제표준화기구(ISO) 등 여러 국제공인기관으로부터 뛰어난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생산현장 작업자들의 평균 근속연수는 19년에 달하며, LG전자는 생산에서 유지보수까지 가능한 역량을 확보해 고객들에게 토탈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생산동 옆에는 칠러에 적용할 핵심 신기술과 시제품을 테스트하는 연구시험동이 있다. 연구원들은 이곳에서 차세대 칠러 기술과 핵심 부품을 개발한다. 구체적으로 △제품에 신기술을 적용하고 △시제품의 신뢰성을 판단하며 △엄격한 성능 평가를 통해 설계를 확정한다.

이곳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성능평가 설비들이 있다. 특히 터보 냉동기에서 냉매를 순환시켜주는 핵심 부품인 ‘임펠러’의 성능을 평가하는 설비는 세계 칠러 업계에서는 유일하게 LG전자 평택 칠러 공장만 확보하고 있다.

정진희 LG전자 칠러선행연구팀장 수석연구위원(부사장)은 “평택공장은 칠러 개발과 생산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갖췄다”며 “오차율 ‘제로’의 1등 품질을 앞세워 글로벌 칠러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