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각국 보호무역 조치에 적극 대응키로
상태바
산업부, 각국 보호무역 조치에 적극 대응키로
  • 변효선 기자
  • 승인 2017.06.2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 합동 ‘제14차 비관세장벽협의회’, ‘제4차 수입규제협의회’ 개최

[매일일보 변효선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서울 코엑스 회의실에서 이상진 통상교섭실장 주재로 ‘제14차 비관세장벽 협의회’ 및 ‘제4차 수입규제 협의회’를 개최해 최근 비관세장벽 및 수입규제 동향을 공유하고, 민·관 합동의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이번 비관세장벽협의회에서는 관계부처와 업종별 협・단체가 모여 한국 기업의 해외진출에 애로로 작용하는 주요 비관세장벽 해소를 위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그간 비관세장벽 협의회 운영을 통해 정부와 민간, 현지를 망라한 비관세장벽 대응체계를 공고화했다”며 “향후 사전 모니터링 및 사례 심층 분석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비관세장벽이 법과 제도로 정착되기 전 초기 논의 단계부터 주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무역관 등을 중심으로 사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신규 규제 도입 동향을 업계에 신속 전파해 선제적 대응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업계 영향이 큰 비관세장벽에 대해서는 국제법규 위반 여부, 외국 사례와의 비교 등 심층 분석을 통해 대응논리를 마련하고 관계부처와 함께 업종별 분과회의를 개최해 공유하기로 했다.

이어 국가기술표준원에서는 무역기술장벽(TBT) 동향과 대응성과를 소개하고, 신규 규제 도입이 증가하고 있는 중국과 중동 등 개발도상국의 숨은 규제 발굴체계를 강화한다. 더불어중소기업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할 방침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중국의 조미김 위생기준 완화, 대한민국 약전(藥典)의 페루 참조약전 등재 등 비관세장벽 개선 성과를 공유했다.  이어 최근 중국의 식품‧화장품 안전관리 강화 추세에 따라 관련 법령‧규제, 수출절차 등에 대한 정보제공 및 교육 등을 지속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KOTRA는 에콰도르 키토무역관의 수출 애로 해소사례를 소개하면서 비관세장벽 애로 발굴 및 현지 대응 노력을 강화하고, 이번 협의회를 통해 신규 비관세장벽 및 대응 성공사례를 지속적으로 공유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수입규제 협의회에서는 최근 세계적인 보호무역 기조에 따라 확산되고 있는 한국 제품에 대한 수입규제 조치에 대해 관계부처 및 관련 협회, 전문가 등과 함께 대응현황을 점검하고 수출영향 및 대응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특히 2분기에는 한국산 제품에 대한 반덤핑, 세이프가드 조치가 급증함에 따라 수출 영향이 우려돼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날 참석한 철강, 태양광, 가전, 화학 업계는 현재 진행 중인 각국의 반덤핑, 세이프가드 조사에 적극적으로 임했다. 더불어 소송 대리인 공동선임(태양광업계), 현지 수요업체와 연계, 제소국 소비자 후생에 미칠 부정적 영향 등을 집중 제기하는 등 적극 대응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또 정부와 업계는 수입규제 현안 발생 시 ‘수입규제협의회’ 내 지역별‧품목별 분과회의를 신속 개최해 민관 공동대응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산업부는 수입규제 사전예방 및 한국 기업들의 대응역량 제고도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산업부는 내달 6일 개최되는 ‘2017 무역구제 서울국제포럼’에 세계 무역구제기관 최고위급 인사 및 조사관들이 대거 참석하는 만큼 한국 기업에 수입규제 정보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고, ‘수입규제 업종별 설명회’, ‘지역별 수입규제 대응전략 세미나’ 등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끝으로 이 날 무역협회는 참석자들에게 ‘수입규제 대응 매뉴얼’을 배포하고 “수입규제 통합지원센터에서 초기단계부터 피소기업에게 정보제공 및 전문가 컨설팅(유선‧방문)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많이 활용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