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간 6명 청문회… 野3당, 검증 앞두고 “김·조·송 안된다”
상태바
5일간 6명 청문회… 野3당, 검증 앞두고 “김·조·송 안된다”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6.25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국세청장 청문회부터 30일까지 6명 연쇄청문회
野3당 “김상곤·조대엽·송영무 지명철회 또는 자진사퇴해야”
23일 오전 송 후보자의 사무실이 있는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 건물에 불이 켜져 있다. 송 후보자는 이날 사무실에 출근해 청문회 준비를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국회가 26일부터 30일까지 문재인 정부의 고위공직자 후보자 6명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열어 검증에 나선다. 이미 야권에서는 이들 6명 중 3명에 대해 자진사퇴 또는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6일은 한승희 국세청장에 대한 청문회가 열린다. 28일은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예정돼있다.

29일은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가, 30일에는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가 열린다.

야 3당은 25일 김상곤·송영무·조대엽 후보자에 대해 자진사퇴 또는 지명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6·25전쟁 67주년 행사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국회가 이분들(송영무·김상곤·조대엽 후보자)에 대한 검증을 끝까지 해 여야간 대치로 가는 것 보다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다시 한 번 검증해서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여야간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청문회에 질문자로 나설 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합동 기자회견을 열어 세 후보자에 대한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국방위 소속 김학용 의원·교육문화체육관광위 간사 염동열 의원·환경노동위 간사 임이자 의원은 송 후보자가 군에서 예편한 이후 10억원이 넘는 자문료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사퇴를 주장했다. 조 후보자에 대해선 음주음전 경력을, 김 후보자에 대해선 ‘좌편향 코드인사’, ‘논문표절’ 등을 문제삼았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이날 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은 기자회견에서 “‘국민 기만 3종세트’를 갖고 청문회를 한다는 것은 굴욕적이며 넌센스”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즉시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과 야당에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앞으로 있을 청문회의 송영무·김상곤·조대엽 후보자는 벌써부터 많은 문제에 부적격 논란이 일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원한다면 국민 앞에 겸허히 사과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맞다”고 밝혔다.

야 3당의 요구에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청문회에서) 해명을 들어보고 청문과정을 봐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