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장난감· 어린이 도서관' 9월 9일 개관
상태바
춘천시, '장난감· 어린이 도서관' 9월 9일 개관
  • 황경근 기자
  • 승인 2017.06.2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춘천시립도서관(사진제공=춘천시)

[매일일보 황경근 기자] 석사동에 신축 중인 시립도서관이 어린이와 부모들의 이용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꾸며져 오는 9월 개관한다.

23일 춘천시에 따르면 삼천동에서 석사동 국민체육센터 옆 근린공원으로 이전하는 시립도서관 신축 공사는 현재 막바지 실내 마감 작업이 진행 중이다고 밝혔다.

시가 "핵심 시책으로 추진 중인 보육선도도시 기반 시설 확충 사업의 첫 결실"로 오는 9월 9일 개관할 예정이다.

새 시립도서관은 국비 등 200억 원을 들여 지난 2015년 착공됐다.

지상 3층에 연면적 7700㎡ 규모로 지금보다 1.6배가 더 넓다.

춘천시립도서관 실내(사진제공=춘천시)

그 중 1층은 어린이 전용 공간으로 배정돼 장난감도서관과 어린이도서관이 들어선다.

장난감도서관 면적은 380㎡, 어린이도서관 면적은 700㎡이다.

장난감도서관에는 일반 가정에서 접하지 못하는 특수 장난감을 비롯하여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장난감이 연령대별로 비치된다.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이다.

어린이도서관은 어린이와 유아실로 구분되고 유아 실은 어린아이들이 뒹굴며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방바닥 형태로 꾸며진다.

또 유모차 보관실, 수유실, 기저귀 갈이대 등의 부속시설도 완비된다. 

도서관 건물 전체는 유모차를 끌고도 이용할 수 있도록 공인받은 장애 없는 시설로 지어졌다.

어린이 전용 공간인 1층에는 부모들이 휴식 겸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카페테리어도 운영된다.

어린이 공간 운영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옆에 있는 국립춘천박물관과의 연계 이용이다.

도서관 광장에서 박물관까지 산책로를 겸한 이동 동선이 새로 설치돼 어린이와 부모들이 자연스럽게 두 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인근 주택가와 도서관을 연결하는 산책로도 정비해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도서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시는 개관 후 어린이와 부모들이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홍순연 시립도서관장은 “부모들이 자녀들과 함께 시립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어린이 전용 공간에 더해 부모를 위한 편의 공간 설치에 중점을 두고 개관을 준비하고 있다”며 “시립도서관을 중심으로 국립박물관, 국민체육센터 간 이동 동선을 연계해 책과 놀이, 교육, 체험이 어우러진 어린이 종합 센터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