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혜훈 “죽어도 당과 같이 죽고 살아도 당과 같이 살겠다”
상태바
[인터뷰] 이혜훈 “죽어도 당과 같이 죽고 살아도 당과 같이 살겠다”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6.20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정당 당 대표로 출마한 李 “당 살리는데 모든 것을 걸고 던지겠다”
“강한 전투력과 포용적인 리더십이 필요한 국면… 동시구사가 가능한 유일한 후보”
매일일보와 인터뷰하는 이혜훈 의원. 이혜훈 의원실.

[매일일보 이상래·조아라 기자] 바른정당이 오는 6월 26일 전당대회를 열어 새로운 당 대표를 뽑는다. 당 대표에 출마한 이혜훈 의원은 “제가 권해서 저랑 같이 나온 분들이 죽게 생겼다는 말씀을 들었다”며 “그 말씀을 듣고는 (저는) 정말 죽어도 당과 같이 죽고 살아도 당과 같이 살아야겠다는 생각에 출마결심을 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보수적통을 경쟁하고 정부여당을 견제할 때는 강한 카리스마로 전투력을 보여주고, 당내에서는 화합을 위해 어머니와 같은 포용적이고 부드러운 리더십을 발휘하겠다”며 “저는 강함과 따뜻함을 동시에 구사할 수 있는 유일한 후보”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당 대표에 출마하게 된 배경은.

“우리 정당이 어떻게 보면 죽느냐 사느냐의 기로에 있다고 안팎에서 다들 생각한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보면) 이번에 지도부는 쓴잔을 마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한 당의 명운을 짊어지는 지도부가 된다는 것이 굉장히 부담스럽고 또한 개인의 정치생명으로 본다면 위험하기도 하다. 지방선거라는 무거운 숙제가 놓여있는 국면이다. 그래서 그 쓴잔을 피하고 싶은 생각도 있었다. (하지만) 탈당과 창당을 할 때 제가 같이 하자며 권해서 저랑 같이 나온 분들이 왜 저한테 머뭇거리냐고 하셨다. (그분들이) 우리가 다 같이 가자고 해서 따라 나왔는데 이제 죽게 생겼다는 말씀을 하셨을 때 제 가슴을 무엇인가가 찌르는 거 같았다. 그 말씀을 듣고 저는 정말 죽어도 당과 같이 죽고 살아도 당과 같이 살아야 겠다는 결심을 했다. ‘이 바른정당을 살리는데 모든 것을 걸자’, ‘사람이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다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제 몸을 던져보자는 심정으로 뛰어들었다.”

 

-‘낡은 보수’와 완전히 차별화한다고 했다.

“‘낡은 보수’의 안보는 냉전반공주의, 그리고 메카시즘의 광풍으로 대변된다고 본다. (그런 인식으로) 무조건 색깔논쟁을 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낡은 보수’의 경제는 수구주의다. 그것 또한 보수가 아니다. 무조건 힘 있는 사람이 모든 걸 다 갖고, 하나도 안 내놓겠다는 것은 천민자본주의다. 자본주의가 아니라 천민자본주의로 왜곡시킨 것이다. 그것은 제대로 된 시장경제도 아니라고 본다.”

 

-‘새로운 보수’란 무엇인가.

“지키는 것이 보수다. 북핵이나 밖으로부터의 위기를 지키는 것이 안보다. 그리고 안으로부터의 위협은 잘못된 경제정책으로 인한 양극화가 계속 심화돼 공동체가 붕괴되는 것을 말한다. 스스로 사회변화에 맞춰서 진화해 공동체와 사회를 지켜가는 것이 보수다. 사회가 계속 변하고 붕괴될 위험이 올 때마다 보수자체가 스스로 변화하고 진화하면서 공동체를 지키는 것이 (진짜) 보수당이다.”

 

-정국운영 방식에 있어서도 ‘낡은 보수’와 다른 점이 있는가.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지 한달이 넘었지만 저는 (야당이) 찬성한 것이 기억이 안난다. 다시 말해서 ‘그래 이건 너희들도 일리가 있으니 도와줄게, 동의해줄게 한번 해봐’, 이렇게 한 기억이 하나도 안 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다 안 된다며 발목만 잡고 결사반대하고 드러 누운 것 밖에 없다. 이렇게 진영정치에 매몰돼 너희가 하는 것은 다 틀렸고 우리가 하는 것은 다 맞다. (다시 말해) 반대를 위한 반대로 발목잡는 정치를 하는 보수는 국민으로부터 사랑도 신뢰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대한민국의 국익을 위해서는 협력할 것은 과감하게 협력하고, 우리 보수의 정체성을 봤을 때 도저히 양보할 수 없는 중대사안만 결연하게 막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른 정당과의 연대론에 대해서는.

“지금은 그 어떤 당과도 연대를 논의할 국면이 아니다. 바른정당은 (창당한 지) 아직 반년도 안됐다. 우리발로 당당히 서는 것이 우선이다. 우리가 튼튼하게 뿌리를 내리고 다른 당과의 정책연대나 사안별 연대를 그 이후에 검토해볼 일이다.”

 

-소통을 강조했는데.

-“(소통에 관한) 담당 직원을 하나 둘 생각이다. 이 직원이 하루 종일 당 커뮤니티에서 올라오는 여러 의견들을 정리하고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다. 그밖에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오는 의견들도 취합한다. 이 직원이 당의 모든 회의에 배석해 매일 올라온 의견들을 취해서 보고하는 것이다. 당 지도부는 이 의견을 즉시 회의에서 검토해 당무에 반영하면 된다. 그러면 현장과 바로바로 소통을 하고 국민들의 의견을 직접 들을 수 있다.”

 

-당에 청년취업지원TF을 설치하고 취업준비생 보호법을 입법시키겠다는데.

“채용하는 과정에서 공정하지 못한 것이 굉장히 큰 문제다. 이런 부분을 우리 정당이 신경을 쓰겠다. 부당한 사례를 신고하는 신고센터를 만들겠다. 또한 채용과정을 공개하고 투명하게 진행하도록 하는 법률도 만들려고 한다. 청년들에게 현장의 생생한 사례와 정보를 들어 (청년들과) 함께 세상을 바꿔보고 싶다.”

 

-본인만의 차별화된 강점이 있다면.

“지금은 보수내의 경쟁과 정부여당을 견제하는 경쟁이 있다. 경쟁을 할 때는 전투력도 보여야할 때가 있어 강한 카리스마가 필요하다. 특히 엄청나게 큰 힘과 권력을 가진 정부여당을 견제하고 감시할 때는 더욱 더 큰 전투력이 필요해 선봉장이 돼본 경험이나 경륜이 중요하다. 여러 후보들 중에서 이러한 일을 해본 저 하나뿐이다.

또한 당에서는 화합이 중요하기에 당 대표는 어머니같은 포용적인 리더쉽과 부드러움을 겸비해야 한다. 바깥에서는 강하고, 안에서는 따뜻해야 한다. 이러한 두 개를 상황에 따라서 완전히 동시에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그런 점에서는 저 이혜훈이 강점이 있지 않냐고 감히 말씀 드리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