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철새 민물가마우지, 초여름 의왕 왕송호수서 발견
상태바
겨울 철새 민물가마우지, 초여름 의왕 왕송호수서 발견
  • 이기환 기자
  • 승인 2017.06.20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이기환 기자] 의왕시는 최근 왕송호수 일대 생태환경 모니터링 활동 중 겨울철새인 민물가마우지(Phalacrocorax carbo)가 더워진 초여름 날씨에도 북녘으로 이동하지 않고 왕송호수 일대에서 지속 관찰되고 있다고 밝혔다.

민물가마우지는 대표적인 잠수성 물새류로, 몸 전체가 갈색의 광택을 띄고 발에는 3개의 물갈퀴가 있어 최대 40m 이상의 수심까지 잠수하여 물고기를 잡아먹는 새다. 군집을 이루어 생활하며 겨울철 왕송호수를 대표하는 철새중 하나다.

의왕도시공사 조류생태과학관 김재훈 학예사는“의왕 왕송호수에서 민물가마우지가 계속 발견되는 건 번식지 확대를 통해 점점 텃새화되고 있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왕송호수의 생태환경이 좋아지면서 민물가마우지가 먹이감으로 삼는 수서생물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안정된 생활공간을 제공하면서 민물가마우지의 번식과 군집의 보호가 가능해진 것이 텃새화 되고 있는 주요 이유로 보여진다고 전했다.

이성훈 의왕도시공사 사장은“그동안 의왕시와 의왕도시공사에서 왕송호수의 생태환경 보존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왕송호수가 새들이 서식하기 좋은 보금자리로 탈바꿈했다”며“앞으로도 많은 새들이 왕송호수를 찾을 수 있도록 생태 환경 보존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