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중기부, 中企정책 이끌 수장은 ‘리더십 必’
상태바
[기자수첩] 중기부, 中企정책 이끌 수장은 ‘리더십 必’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7.06.08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나기호 기자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중소기업계가 열망해온 중소벤처기업 ‘부(部)’ 신설에 대한 정부조직개편안이 지난 5일 발표됐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완전체를 이루지 못해 보이는 중기부 신설 계획에 업계는 온도차를 보였고 이를 이끌어갈 장·차관 내정자가 누가 될지 새로운 관심사로 등극했다.

새 정부 출범 직후 진행형인 ‘문재인표’ 인사는 파격과 탕평까지 고려한 것으로 연일 뜨거운 이슈를 낳고 있다. 

청문회서의 송곳 공격을 퍼붓고 있는 야당의 모습도 또 하나의 볼거리로 집중 조명돼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문 대통령의 인사·정책은 새로운 시나리오로 재편되는 분위기다.

이제는 중기부 차례다. 중소기업의 오랜 숙원사업인 중기부 신설에는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 금융위원회의 주요업무 상당 부분이 이관될 예정이다. 하지만 중소기업계는 같은 날 논평을 통해 산업정책은 산업부, 기업정책은 중기부로 나뉘어 이원화 문제를 우려했다.

더욱이 코트라, 무역보험공사, 신용보증기금 등 산하기관의 조정 필요성을 거론하며 앞으로 정부조직법 개정과정에서 중소기업계의 의견이 반영되길 요구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대선후보 당시 “중소기업청이 여러 부처로 갈라져 있던 중소기업 주요정책을 주도하지 못하고 있어 부로 신설될 시 입법 발의권과 부처 간 행정조정권을 부여하겠다”며 “반드시 해내겠다”고 방점을 찍었기 때문이다.

중기부 수장에 대한 하마평도 업계 사이에서 무성하다.

업계가 바라는 중기부의 완성본은 중소기업, 벤처, 소상공인 등의 주요정책을 이행해 컨트롤타워 역할다운 핵심 조정권을 행사하고,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맞춤별 지원과 소통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다.

더욱이 이 모든 중추적인 역할에 앞장서야 하는 수장으로는 이론 전문가가 아닌 실무 이행을 적극적으로 단행할 스타성 인사가 필요하다고 업계는 마침표를 찍었다.

정의로운 경제를 만들고 국민성장 시대에 앞장설 수 있는 추진력, 가장 중요한 중소기업을 주역으로 만들어낼 인사는 누가 될까?

현재까지 언론 보도를 비롯해 하마평에 거론된 유력 인사는 대부분 학계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정치, 중기업계에도 몇몇 후보가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지만, 아직 큰 가능성에 무게를 보이지 않는다.

이르면 한 달여 안에 지명될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중기부 수장이 전체 기업의 99%를 차지하는 중소기업과 700만 소상공인, 그리고 벤처, 스타트업 등의 주요정책을 받들어 정부와 적극 소통하고 사회적 합의를 조정해 해법을 제시하는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하길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