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택, “정부 ‘서민희망예산’ 편성, 팥으로 메주 쑤는 소리”
상태바
조영택, “정부 ‘서민희망예산’ 편성, 팥으로 메주 쑤는 소리”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0.09.17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이한듬 기자]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소속 조영택 의원은 이명박 정부가 지난 16일 내년 예산을 서민희망예산으로 편성했다고 밝힌 것에 대해 “팥으로 메주를 쑤는 소리”라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내년도 서민희망예산을 모두 합쳐도 단 3조 7천억 원이다. 내년도 총예산 310조 중 1%도 안 되는 예산인데 이 정도로 배정해놓고 서민희망예산이라고 자화자찬하는 것은 참 부끄러운 일”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조 의원은 이어 “서민예산을 늘리는 것에는 찬성하지만 이명박 정부의 서민예산에는 진정성도 없고 실효성도 없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조 의원은 먼저 “지난해에는 무려 35.5조의 적자예산을 빚을 내서 편성하면서 서민복지예산, 일자리예산이라고 편성해놓은 예산 대부분이 불용 처리됐다”면서 “오죽했으면 감사원이나 국회예산정책처가 대표적으로 불용되거나 사용잔액이 많은 서민복지예산 20개를 지적해서 시정을 촉구했겠는가”라고 지적하며 이 대통령의 사과와 서민예산 집행실적이 미진한 관계부처 장관을 문책을 언급했다.

두 번째로 그는 “서민희망예산이라고 말하려면 청년층고용확대를 위한 지원이나 영세자영업자 몰락에 대한 대책이나 무상급식에 대한 지원이나 서민가계 자녀들의 대학등록금 지원 등 갈수록 심해지는 양극화를 해소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명박 대통령은 친서민의 진정성을 입증하려면 천문학적 예산이 투입되고 있는 토건예산과 부자감세를 철회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