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금기 일동후디스 회장, ‘가장 존경 받는 기업인’상 수상
상태바
이금기 일동후디스 회장, ‘가장 존경 받는 기업인’상 수상
  • 장건우 기자
  • 승인 2010.09.16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금기 일동후디스 회장
[매일일보] 일동후디스 이금기 회장이 ‘2010년 대한민국 가장 존경 받는 기업인상’을 수상했다.

16일 일동후디스 측에 따르면 올해로 8회째를 맞는 ‘가장 존경받는 기업인, 가장 신뢰받는 기업 시상식’은 한국경영인협회가 주관하고 지식경제부가 후원한다. 한국경영인협회와 한국투자증권이 공동으로 개발한 기업평가모델 및 윤리성, 노사관계, 리더십, 사회적 책임 등을 기준으로 존경 받는 기업인들을 선정해 매년 시상한다.

이금기 회장은 서울대학교 약학과를 졸업하고 1960년 일동제약 평사원으로 입사한 이래 1971년 전무이사로 총괄경영에 나서, 40년간 최고 경영자로 그 중 26년간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이 회장은 아로나민의 개발과 마케팅을 주도했고 기술혁신 등을 통해, 70~80년대 일동제약의 고도성장을 일구어낸 주역으로 평가 받는다. 최근에는 꾸준한 연구개발(R&D) 투자는 물론, 중앙연구소 신축, 글로벌 GMP 생산시설 구축 등 중장기적 경쟁력 마련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았다.

또 선진 프로세스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도입, 기업문화를 쇄신해 변화에 강한 회사로 변모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외형도 꾸준히 성장키켜 매출 3000억대의 10대 제약사로 만들었다.

이 회장은 1996년 남양산업을 인수, 일동후디스로 사명을 바꿨다.

당시 외환위기로 모기업 일동제약으로부터 지원을 전혀 받지 못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홀로서기에 성공한 것은 물론, 불과 10여년 만에 유아식 업계 BIG3로 키워내는 등 전문기업인으로서 탁월한 경영 능력을 발휘해왔다.

또, 이 회장은 ‘아기밀’을 고품격 이유식 브랜드로 부활시킨 후 2000년 분유시장에 진출, 청정국가 뉴질랜드에서 자연 방목한 원유로 만든 청정분유 ‘트루맘’을 출시했다.

이어 2003년에는 역시 뉴질랜드 방목산양유로 만든 국내최초의 ‘산양분유’를 출시해 대히트를 기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