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김부겸·도종환·김현미·김영춘 장관 후보자 지명
상태바
文대통령, 김부겸·도종환·김현미·김영춘 장관 후보자 지명
  • 김경탁 기자
  • 승인 2017.05.30 10: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명 모두 민주당 소속 현역의원…인사청문회 무난 통과 예상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신임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에 김부겸(왼쪽 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에 도종환,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에 김현미,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에 김영춘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각각 지명했다.

[매일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행정자치부 장관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도종환 민주당 의원, 국토교통부 장관에 김현미 의원, 해양수산부 장관에 김영춘 의원을 각각 후보자로 지명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이같이 발표하면서 “국회 인사청문 대상인 장관 후보자 4명 모두 위장전입 등 ‘5대 원칙’ 관련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이날 인선은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 등 공직 후보자 3명의 위장전입 문제로 인사원칙 논란이 벌어진 후 처음 나온 것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후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5대 인사 원칙’을 고수하되 구체적인 적용 기준에 대해서는 빠른 시일 내에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밝히면서 인수위 없는 정권 교체 과정의 여러 잡음에 대해 국민과 야당이 양해해달라고 당부했다.

청와대 측이 이날 발표된 장관후보자들에 대해 ‘5대 원칙’ 관련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지만, 그동안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국회의원 출신 후보자가 낙마한 사례가 사실상 전무했던 점을 감안하면 이날 인선 역시 무리없이 검증 과정을 통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부겸 행자부 장관 후보자는 경북 상주 출신으로, 경기도 군포에서 3선을 지낸 후 여권의 불모지인 대구에 수차례 도전 끝에 지난해 총선에서 마침내 지역의 벽을 뛰어넘은 4선 중진 의원으로, 이번 대선에서는 민주당 후보 경선에 출마했다가 중도 하차한 이후 공동선대위원장으로서 TK지역 득표율 재고에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수현 대변인은 김 후보자에 대해 “때론 기득권을 포기하면서까지 사회 개혁과 지역주의 타파, 그리고 국민통합에 헌신했다”며 “새 정부의 핵심 국정 목표인 지방분권, 균형발전, 국민통합의 목표를 실현할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도종환 문체부 장관 후보자는 충북 청주 출신 문인이며, 시집 ‘접시꽃 당신’으로 유명세를 얻은 바 있는 비례대표로 19대 국회에 입성한데 이어, 지난해 20대 총선에서는 노영민 전 의원의 지역구인 충북 청주시 흥덕구를 이어받아 재선에 성공했다. 대선 캠프에서는 문화예술정책위원장 겸 문화예술교육특보단장으로 활동했다.

박 대변인은 “도 후보자가 문화적 통찰력과 국회에서 의정 경험이 다른 부처보다 시급한 숙제가 많은 문체부 장관직에 적합하다는 판단”이라며 “창의적이고 역동적인 문화·예술·체육 공동체와 관광 한국의 새 틀을 만들어나갈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전북 정읍 출신의 3선 의원으로, 사상 최초의 여성 국회 예산결산위원장을 지냈으며 문 대통령의 민주당 대표 시절 대표 비서실장을 맡은 바 있다. 대선 캠프에서는 방송콘텐츠본부 공동본부장으로 활동했다.

박 대변인은 “김 후보자는 최초의 여성 국토부 장관으로 서민과 신혼부부, 청년의 주거 문제를 해소하고 도시재생 뉴딜사업 성공, 그리고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 등 국토부 주요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김영훈 해수부 장관 후보자는 부산 출신으로, 서울 광진구 갑에서 재선을 하고 19대 총선에서 고향인 부산에 도전했다가 출구조사 1위에서 최종개표 역전을 당했던 비운의 인물로, 지난해 총선에서 국회 재입성에 성공한 3선 의원이다. 현재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대선 캠프에서도 농림해양정책위원장을 역임했다.

박 대변인은 김 후보자에 대해 “위기의 해운 산업을 살리고 갈수록 환경이 악화하는 수산업 보호, 또 이제 다시 시작하는 세월호 진상규명 등 해수부 주요 과제 해결의 최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군 2017-05-30 12:21:23
매우적절한 인사이다!~ 이젠 협치라는 이유를 들어 이념과 의지가 다른 인사는 옳지 않다!~ 분명한 개혁의지와 철학이 맞는 인사로 마저 채워저야만 할 것이다! 파렴치한 국가 농단 범죄세력과의 전쟁을 치를 각오로 나머지 인선에 박차를 가해야 옳을 것이다! 또한 귀머거리 장님 패당들과의 협치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암울하게만 할 뿐이며 후손들에게 크나큰 암덩어리를 대물려주는 것일 뿐이다!~국민은 문대통령을 절대적으로 지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