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남동구 소래어시장 불법 단호하게 처리해야
상태바
인천남동구 소래어시장 불법 단호하게 처리해야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7.05.30 09:42
  • 댓글 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소래어시장 좌판 상인들의 영업장은 상행위를 할 수가 없었던 그린벨트였다. 결국 불법을 눈감다가 좌판이 성행했고 수억씩 불법 전매가 되는 등 이번 화재사건으로 실체가 들어나 더 이상 방관해서는 안 된다는 논란을 불러오고 있다.

또한, 불법 앞에 법은 무력화되면서 좌판은 성행했고 취약한 어시장의 가건물은 대형화재를 불어왔다. 허나 켐코는 대부계약을 계속하여 주어 대형화재를 불러온 원흉이 되었다는 비난이 봇물처럼 쏱아지고 있다.

화재가 나자 국민들은 동정론에 무게를 두지 않고 "잘됐다 등 가진 악성댓글이 온라인에 도배가 되면서 구청장이 가건물을 세워 영업을 하게 만들면 낙선운동을 하겠다고 주민들도 반발하고 있다.

남동구민들은 "억억" 좌판하나에 거래된 소식을 듣고 우리도 돈을 벌기가 너무 힘들다며 무허가 영업을 우리도 하게 해주고 단속하지 말라며 소래가 옛날로 다시 회귀하면 구민들도 좌판을 펴고 영업을 하고 싶다고 A씨 등이 원성을 쏟아냈다.

한편 “때법”을 쓰면 공권력이 포기됐다. 이참에 국가어항이 신설할 때까지 정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반응이다. 소래포구 조망이 답답해 지금 있는 것도 너무 보기가 싫은데 더 이상 확산시키면 그 댓가를 치룰 것,

또한, 종합어시장 인근  B상인도 그동안 무허가 좌판으로 돈을 번 사람들은 염치가 있어야 한다. 남동구에서 재산내역 조사 동의 요청에 일부 몇 사람을 빼놓고 왜 동의를 못했겠냐고 곱지 않는 눈길을 보냈다. 수급자라면 구청장도 당연히 도와주겠다는 약속이였지만 어려운 수급자는 공식 확인이 안 되었다.

아울러 구민들은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다는 중론이다. 국가어항 개발을 앞두고 어차피 새로운 모습으로 정리되어야 하는 화재현장 토지 등은 다른 영업장을 위해서도 방문객을 위해서 주차시설이 부족한 만큼 주차장 용도로 사용되어야 한다며 좌판 영업에 대한 회의적 반응이다.

다닥다닥 붙은 어시장은 환경오염 등 하수가 역류되면 여름에는 썩은 냄새가 진동하는 곳이다. 누가 이렇게 난잡한 어시장을 만들었는지 국민세금을 쏟아 붓고 있는 현실은 불법 좌판들만 배불려 불법을 눈을 감았다. 그래서 구청장의 단호한 행보는 잘 했다는 것, 소래어시장은 안전진단도 최하위 낙제를 받았다.

이런 문제를 안고 있는 소래를 용인하면 안 되는 곳이 되었다. 화재가 남긴 상처는 좌판 상인들에게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국민의 인식은 바가지 손기술 등 피해를 받았다고 얼마나 비난을 쏟아냈는가? 그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자정대회를 했지만 스스로 민낯을 들어내고 인정했다.

주민들은 이 상태로 개발까지 가야만 한다며 나중 개발을  위해서도 철거하려면 보상을 요구할 수도 있다는 우려감은 국민주머니가 또 털리는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며 가건물을 다시 만들어 회귀하겠다는 것은 말도 안 된다고 반발하고 있다. 

장석현 구청장은 협조도 않는 어시장에 대해 강력한 법집행만이 법을 준수하는 지도자로 아무리 상황이 어렵지만 불법을 눈을 감는 순간 과거 구청장들고 다를봐 없다고 국민들은 법치를 요구하고 있다. 화재 빌미를 제공한 켐코도 타협 말라며 국민재산을 똑 바로 관리하라고 비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법때법무법자들아웃 2017-07-03 21:40:00
그린벨트는 애초에 상품을 사고 파는 행위자체가 금지되어 있는데 , 염치없는자들이 하나둘 장사하기 시작. 게다가 가건물에서 장사를 하는것 자체도 불법. 소래포구 상인들 강조하는것중 하나가 세금꼬박 낸다는건데, 대한민국 국민이면 납세의 의무를 충실히 해야함. 세금내는게 벼슬이 아님. 불법시설물설치나 전대 등 국유재산 대부계약서상 위반 사항에 대한 대부계약도 계약이 되어 있는 현 상황은 구청입장에서 확실하게 영업불허의 입장을 고수 할수 있는 명분임. 여태껏 위법행위를 저지르고 그게 문제가 안되었다고해서 합법이 될수는 없음.

zz 2017-06-02 20:19:59
제대로 굴써라

ww34 2017-06-02 18:38:07
미친기자..

trkk 2017-06-01 14:56:53
기자는 소래상인들ㄹ 무조건 불법 떼법으로 몰아가느데 지금까진 허가을 내고싶어도 그린벨트라 허가을 낼수없어 가 건축로 영업을 한것이고 지금은 그린벨트가 푸렸어도 임시시장 가천축을 안 해줘서 문제가된거잖아 상인들이 지금껫 열악한 환경속애서도 세금내며 살았건만 무조건 소래상인ㄹ을 떠법으로몰아가는건 기자가 본질ㄹ 잘못알고있는것이요 무허가라고 사업자등록있고 세금내고살았소이다...

모모 2017-05-31 16:20:46
캠코하고 자판 계약은 서민들한테 계약을 해준게 아니고 소래 시장 이렇게 활성하게 만들어준 예전부터 자리잡고 장사하던 분들께 계약을 해준것이고 40년 넘게 안입고 안쓰고 벌어서 집사고 차 사는게 뭐 이상한가요???어유있는 상인들도 있겠지만 여유롭지 않는 상인들이 많습니다 ..갑자스런 화제로 인해 맘이 아픈 상인들한테 재산확인을 왜 합니까???이 상인들이 죄인 입니까??넘 어처구니 없는 생각과 행동들이 어이가 없네요!!!이런걸 기사라고...쯧쯧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