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박수진 기자] “청원경찰이나 청소하시는 분들의 경우 실질적인 은행 업무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그분들까지 정규직으로 전환하게 될 경우 비용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모 은행 관계자)
문재인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zero)’ 이슈가 은행권에서도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다. 은행권 역시 공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비정규직 제로 방안에 발맞춰야 한다는 목소리가 있는 반면, 은행권의 경우 정규직-비정규직의 이분법적으로 접근해서는 안된다는 지적도 나온다.
사실 은행권의 경우 일찍이 비정규직 문제에 대한 해법을 소위 '무기계약직'에서 찾았다. 고용 안정성을 보장받는 대신 일반 공채와 달리 임금 및 복지 부분에서 다소 차별을 받아왔다. 차별 논란이 불거지자 일부 은행은 아예 무기계약직 자체를 없애기도 했다.
사실상 비정규직이 없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다. 하지만 지금까지 논란이 됐던 비정규직 문제는 해당 기업의 업무 외적인 분야에서 불거져 왔다.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한 공기업들 역시 파견 노동자들의 정규직 전환 문제를 놓고 골머리를 앓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정부의 이번 방안이 기존 용역업체들의 생존권을 위협할 것이라는 주장까지 나오지만, 반대편에서는 기업과 용역업체간 기형적 고용구조가 노동자들의 불평등을 심화시켰다는 비판도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사실 용역업체로부터 고용된 근로자들의 처우개선은 비용절감이라는 태생적 한계에 부딪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들 역시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근무하고 있는 노동자다. 오히려 내부 직원들이 꺼려하는 일을 하고 있지만 소속이 다르다는 이유로 사내에서까지 보이지 않는 차별을 받는다.
혹자는 수백대 1의 바늘구멍 경쟁을 뚫고 정규직 타이틀을 땄더니, 이제는 모든 직원들에게 똑같은 처우를 약속하는 것이 오히려 불평등이 아니냐는 주장도 내놓는다.
물론 상이한 노동에 대한 대가가 같을 수는 없다. 하지만 고용안정과 함께 노동자로서 누려야할 최소한의 장치는 마련해주는 것이 좀더 나은 사회로 가는 길임은 누구도 부인하기 어렵다. 함께 일하는 노동자들의 처우개선 문제를 밥그릇 문제로만 보는 근시안적 태도로는 비정규직 문제를 풀 수 없다.
스스로 들으려하지않고 객관적인 업무정의만 가지고 오셨는데 영업점이라는 곳은 고객과 마주대하는 곳입니다.
청원경찰은 안내업무도 하며 서비스 평가도 받고 지점에 이익을 가져다 줄 뿐만 아니라 안전업무도 겸합니다.
이게 같은 공간에서 같은 일을 하는게 아니라면 무슨 말이란 말입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