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단오행사’, 한옥마을에서 만나다
상태바
한·중·일 ‘단오행사’, 한옥마을에서 만나다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7.05.27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산골한옥마을 5월 28일, 한국, 중국, 일본의 단오 문화를 비교 체험 색다른 기회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서로 다른 풍습, 그러 닮은 점 많은 한,중,일 세나라가 남산골 한옥마을 단오행사장에서 만난다.

남산골한옥마을은 단오(음력 5월 5일)을 맞아 오는 5월 28일 세시축제 ‘한중일 <단오>로 한옥마을에서 만나다’를 개최한다. 이날, 우리나라 단오의 기원과 풍습을 체험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특히, 이웃나라 중국과 일본의 단오 문화를 비교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남산한옥마을 단오 포스터 <서울시>

세 나라는  같은 단오 날에 서로 다른 풍습을 가지며, 서로 다르지만 비슷한 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번 남산골한옥마을 단오행사를 통해 한국, 중국, 일본의 단오 풍습을 경험해보며 삼국의 문화 다양성과 차이를 즐길 수 있는 날이 될 것 이다.

한국의 단오는 모내기를 끝내고 풍년을 기원하며, 다가오는 여름을 건강히 보내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중국은 애국 시인 ‘굴원’을 추모하고, 여름철 장마를 대비했다.

유일하게 음력을 쇠지 않는 일본은 동시에 단오 날과 어린이날이 같아 단오 날에는 남자아이의 무병장수를 기원한다.

남산골한옥마을에서는 날짜는 같지만 의미와 풍습이 다른 한.중.일 삼국의 단오를 고스란히 재현할 예정이다.

각 국의 단오를 대표하는 전통 음식 만들기와 그네뛰기, 창포물 머리감기, 단오선 만들기, 용선 만들기, 잉어 깃발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또한, 각 국의 흥미로운 전통 공연도 펼쳐질 예정이다.

남산골한옥마을을 찾는 내.외국인들은 단오를 통해 각 국의 문화와 전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와 삼국의 교류와 화합의 장터가 마련될 것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