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선감학원 진상조사와 지원대책 논의
상태바
경기도의회, 선감학원 진상조사와 지원대책 논의
  • 강세근 기자
  • 승인 2017.05.27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감학원, 잊혀 진 역사의 회복과 치유’ 학술회의 열려
선감학원 진상조사 지원대책 특위 개최 (사진=경기도의회)

[매일일보 강세근 기자] “경기도의회 선감학원 진상조사 및 지원대책 마련 특별위원회”는 26일 ‘선감학원, 잊혀 진 역사의 회복과 치유’라는 주제로 학술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학술회의는 선감학원의 운영실태 조사, 해방이후의 부랑아 정책, 관련 특별법 제정, 추모사업 방법에 대한 전문가 발제와 질의와 응답으로 진행됐다.

선감학원의 운영실태 조사에서는 안산지역사연구소 정진각 소장이 그동안 조사하였던 기록물과 문헌, 관련자 구술채록을 바탕으로 시대별 선감학원에 대한 운영 실태와 피해 사례를 발표했다. 

해방이후의 부랑아 정책은 비마이너신문의 하금철 편집장이 ‘빈곤의 범죄화, 국가폭력’이라는 주제로 일제강점기부터 해방 이후의 부랑아에 대한 국가차원에서 자행됐으나 묵인된 폭력의 실상을 밝혔다.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과 입법방향에 대해 조영선 변호사는 피해자들의 가슴속에 여전히 현재 진행형인 선감학원 피해사건에 대한 국회와 경기도 차원의 노력과 특별법 제정 필요성을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선감도 추모방향을 역사와 문화를 토대로 한 지역발전과 자연과 공존하는 생태적 가치를 활용한 생태공원화 추진의 필요성을 대부도 생태관광 주민협의체 지역사무국 김갑곤 사무국장이 제안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었다.

김달수 위원장은 “늦은 감이 있지만 학술회의를 통해 지금이라도 선감학원에 대한 내용을 객관적으로 정리하고 사실에 근거한 피해사례를 바탕으로 피해자에 대한 정부와 경기도 차원의 지원 방안의 필요성과 선감학원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향후 경기도의회 선감학원 진상조사 지원대책 마련 특별위원회는 학술회의에서 발제한 내용과 최종보고회를 통해 용역을 마무리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