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수능절대평가·고교학점제·학점제도 본격 논의
상태바
교육부, 수능절대평가·고교학점제·학점제도 본격 논의
  • 김보배 기자
  • 승인 2017.05.25 2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혼란 우려해 신중히 결정”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김보배 기자] 교육부의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논의가 가속화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 공약인 고교학점제와 일종의 내신 절대평가인 성취평가제 대입 반영 여부 역시 논의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25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 따르면 교육부는 이날 서울 통의동에서 열린 국정기획위 업무보고에서 이러한 내용을 보고했다.

유은혜 국정기획위 사회분과 위원은 “대입과 관련한 수능개편, 성취평가제(절대평가제), 고교학점제는 모두 연동돼 있다”며 “시기적으로 봤을 때 가장 급한 현안이어서 빨리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능 절대평가제와 고교학점제, 고교 내신 성취평가제는 서로 영향을 미치는 탓에 현재 고교와 대학 현장에서 파장이 불가피하다.

고교학점제는 미국, 핀란드와 같이 고등학교도 대학처럼 학년에 상관없이 과목을 선택해 수강하고 졸업학점을 이수하면 졸업장을 수여하는 것으로, 정부가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려면 교육과정 평가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고교학점제가 고교 현장뿐 아니라 대학 입시에 변화를 미칠 수 있는 만큼 현행 대입 제도의 손질이 불가피하다. 이는 수능 절대평가제와도 맞물려 있다.

올해 고3 학생들이 치르는 2018학년도 수능은 영어와 한국사를 제외하고 모두 상대평가로 진행된다.

이 때문에 수능이 절대평가로 바뀔 경우 변별력이 떨어지면서 대학들이 수능을 중심으로 한 정시모집으로 학생들을 뽑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교육 현장에서는 정부가 2021학년도에 수학 등 일부 과목을 절대평가로 바꾸는 방안을 신중하게 검토 중이다. 또한 문재인 정부가 ‘경쟁 위주’의 교육 패러다임을 탈피하겠다고 강조한 만큼 고교 내신 성취평가제와 고교학점제 논의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고교학점제의 경우 고등학교에서 필수교과를 최소화하고 학생에게 교과 선택권을 주는 제도다.

성취평가제는 상대평가 대신 학생이 무엇을 얼마나 성취했는지 교과목별로 성취도 점수를 주는 절대평가 방식이다.

교육 현장에서는 수능 절대평가 전환과 맞물려 제도가 한꺼번에 바뀌면 현재 중3인 학생들이 혼란을 겪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교육부 역시 이날 업무보고에서 ‘수능·내신을 모두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경우에 변별력이 떨어져 대학별고사 등을 부활시키는 게 바람직하다는 목소리가 커질 수 있다’는 우려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