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낙연, 5대 배제원칙 어겼다… 文 대통령 입장 밝혀야”
상태바
野 “이낙연, 5대 배제원칙 어겼다… 文 대통령 입장 밝혀야”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5.25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언주 “李, 병역기피·투기·세금탈루·위장전입·논문표절 중 네 가지 어긴 종합선물세트”
자유한국당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야권은 25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의혹을 두고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 이들은 문 대통령이 제시한 고위공직자 ‘5대 배제 원칙’을 이 후보자가 어겼다며 문 대통령의 입장을 요구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5대) 배제 원칙에 해당하는 것을 후보자 자신이 인정했는데도 아무 일 없이 넘어갈 수 없다”며 “문 대통령이 직접 국민에게 약속을 못 지키겠다고 인정하고 사과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고위공직자 원천배제 원칙 해당자는 정부 인선에서부터 배제돼야 한다”며 “후보자 신상에 대해 엄격한 잣대가 만들어진 것은 더불어민주당이 야당 시절에 다 만들었다. 그 잣대를 들이대면 분명한 자격미달자임을 뻔히 알면서도 무작정 동의해줄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당에서 지금 이런 도덕적 의혹이 쏟아지는데도 제대로 해명조차 안 되는 사람을 새 정부의 첫 총리로 인준할 수 있느냐는 항의가 쏟아진다”고 덧붙였다.

이언주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원내정책회의에서 “후보 시절에 문재인 대통령이 병역기피, 부동산 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 표절 이 다섯 가지 기준을 고위공직자 원천 배제 기준으로 공약을 하셨다”며 “그런데 (이 후보자는) 이 원천 배제 기준 중에 네 가지에 해당되기 때문에 종합선물세트가 아닌가 이런 생각까지 든다”고 밝혔다.

이 수석은 “이 다섯 가지 원천 배제 기준이 그 사이에 없어진 건지 아니면 어떻게 된 건지, 대통령께선 지명을 하면서 이 사실을 몰랐던 건지 해명하셔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들 병역면탈, 위장전입, 탈세 의혹 등 도덕성 흠결 문제 그리고 전두환 영도자 운운, 또 박정희 기념사업회 추진위원회 부위원장 역임 등 역사의식 부재까지 있는 후보자가 과연 호남에서 자랑스러워할만한 후보자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호남 총리라고 하면서 어물쩍 넘어가는 태도는 문재인 정부의 향후 성공적 국정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호영 바른정당 당대표 겸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내건 공약 중 5대 비리자는 고위 공직자에서 원천 배제해갔다고 했는데 정부여당도 혼란 스러울 듯하다”며 “공약을 지키려면 사실 (후보가) 자진 사퇴하든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해야 하는데 그러면 새 정부 출범에 타격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 정부의 첫 총리이기 때문에 빨리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협조하려고 노력을 많이 했다”며 “그런데 어제 위장전입 문제가 돌발변수로 나와 이것을 국민들이 어떻게 받아드릴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