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일 철도공단 이사장,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성능시험 참여
상태바
강영일 철도공단 이사장,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성능시험 참여
  • 김보배 기자
  • 승인 2017.05.25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영일 이사장(왼쪽)이 지난 24일 호남 고속선에서 LTE-R기반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RTCS-2)의 성능검증시험을 위해 시험관계자들과 함께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에 시승해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매일일보 김보배 기자] 한국철도시설공단은 강영일 이사장이 지난 24일 호남 고속선에서 LTE-R기반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RTCS-2)의 성능검증시험을 위해 시험관계자들과 함께 차세대 고속열차(HEMU-430X)에 시승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25일 밝혔다.

KRTCS는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으로, 국제 표준방식과 호환되고 400km/h까지 고속으로 이동하는 열차를 제어할 수 있는 국내 기술로 실용화 중인 시스템이다.

철도공단은 현재 주·야간의 전파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차세대 고속열차를 활용, 주간에는 300km/h로, 야간에는 350km/h로 달리며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을 시험하고 있다.

강 이사장은 주간에 열차에 탑승해 시험관계자들의 성능검증에 대한 설명을 듣고, LTE-R기반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의 올해 12월 개발 완료를 함께 다짐했다.

LTE-R기반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의 개발이 완료되면 내년부터 새로 건설하는 철도와 내구연한이 도래한 기존철도 개량사업에 적용된다.

철도공단은 지난 24일부터 26일까지 일산 KINTEX에서 개최되는 국가교통기술대전에도 참가, LTE-R기반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의 대국민 홍보를 한다.

강 이사장은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개발이 완료되면 사업비 절감은 물론, 수입대체 효과에 따른 국내 철도신호산업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