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가계빚, 금융시스템 최대 위험요인"
상태바
"북핵·가계빚, 금융시스템 최대 위험요인"
  • 공인호 기자
  • 승인 2017.05.24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 설문조사…금융시스템 신뢰도↑
사진제공 = 연합뉴스

[매일일보 공인호 기자] 국내 금융시스템의 최대 위험요인으로 북핵과 가계빚이 꼽혔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시스템 리스크(System risk)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금융시장 전문가의 33%는 금융시스템의 최대 위험요인으로 북핵 등 지정학적 리스크를, 32%는 1300조원대로 불어난 가계부채 문제를 꼽았다.

이어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및 보유자산 축소(14%), 취약업종의 기업 구조조정(7%), 가계의 소득부진 지속(4%) 등이 뒤를 이었다.

주요 5대 위험요인을 단순 집계한 결과에서도 가계부채와 지정학적 리스크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가계부채가 85%로 가장 높았고 지정학적 리스크(71%),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및 보유자산 축소(63%),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기조 강화(51%), 취약업종의 기업 구조조정(44%)의 순이었다.

작년 10월 조사와 비교하면 가계부채 응답 비중이 15%포인트 높아진 가운데, 지정학적 리스크와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강화가 새롭게 포함됐다. 이는 미국 트럼프 정부의 무역정책 기조 및 대북 기조가 강경 일변도로 흐른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지정학적 리스크를 1년 이내의 단기 위험요인으로, 가계부채 문제를 1~3년의 중기 위험요인으로 각각 인식했다.

다만, 금융시스템에 대한 신뢰도는 눈에 띄게 개선됐다. 직전 조사 대비 9%포인트 높아진 40%가 '높다'고 답했고 '낮다'는 응답은 13%에서 4%로 크게 줄었다.

1년 이내 금융시스템 위험이 현실화될 가능성에 대해선 응답자의 51%가 '낮다'고 봤다. 또 중기(1∼3년)로 볼 때 금융시스템에 위험이 발생할 가능성을 묻자 응답자의 38%는 '높다'로, 15%는 '낮다'로 각각 답했다.

'높다'는 응답의 비중은 작년 10월 조사 때보다 6%포인트 떨어졌다.

한편, 이번 조사는 한은이 지난 4월 20일부터 이달 10일까지 국내 금융기관의 경영전략·리스크 담당 부서장 및 금융시장(주식, 채권, 외환·파생 등) 참가자, 해외 금융기관의 한국투자 담당자 등 72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