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정책감사’에 진보-보수 입장차
상태바
‘4대강 정책감사’에 진보-보수 입장차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5.22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바른정당 "정치적 보복으로 비쳐질까 우려"
민주·국민의당 "환영...명명백백한 조사 필요"
▲ 김수현 사회수석이 22일 청와대 대브리핑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4대강 정책감사 지시 등을 브리핑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이명박 정부의 4대강 정책감사를 지시한 것과 관련, 당시 여당 지위에 있던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우려의 뜻을 밝힌 반면 진보진영에선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제1야당이자 이 전 대통령의 친정인 한국당은 이날 문 대통령의 감사지시와 관련 “정책감사를 가장한 ‘정치 감사’가 되지 않을까 심히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4대강 사업에 대해서는 이미 2013년 감사원 감사와 2014년 국무총리 소속 '4대강사업조사평가위원회' 조사를 거쳤다. 2015년 대법원은 4대강 사업에 대해 적법 판결을 내렸다”며 이번 감사가 정치적 보복으로 비쳐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국정 현안 우선 순위가 그것밖에 없는가”라며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는 이날 국회에서 정세균 의장-4당 원내대표 회동 직후에도 기자들에게 “4대강이 시간이 흘렀으니 뭐를 가감해야 하는지 (점검하는) 차원이라면 모르지만 (감사를) 재탕, 삼탕하는 목적이라면 우려스럽다”고도 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비정상의 정상화’가 시급하다”며 “정책감사에서 4대강에 대한 부정비리가 드러나게 되면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법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밝혔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4대강은 이명박 정부 때 국민과 야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22조원 이상의 천문학적인 국민 혈세로 만든 수생태계 파괴 주범”이라며 “4대강 사업은 어족자원의 위기, 환경오염뿐만 아니라 공사 과정에서 발주 및 입찰 비리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는 사업”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도 “국민의당은 청와대의 4대강 관련 발표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4대강은 자연생태계가 심각하게 훼손된 환경파괴의 대명사”라며 “물 부족문제를 해결한다는 애초의 취지와는 달리 가뭄에 별 다른 효용도 없었다. 4대강 보 상시개방과 건강성 회복조치는 즉각 이루어져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