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새로운 세상 열려”, 안희정 “정상적인 나라”
상태바
박원순 “새로운 세상 열려”, 안희정 “정상적인 나라”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5.1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8 기념식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한 2人
박원순 서울시장이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는 18일 5·18 민주화운동 37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일정 탓에 이날 기념식에 참석하지 못한 이재명 성남시장은 자신의 SNS에 “5·18 민주화운동 학살 발포 책임자를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적었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지난 9년 어둠과 분노, 슬픔의 역사가 끝났다”며 “새로운 민주주의와 새로운 세상이 열렸다. 5·18 광주 정신이 다시 살아나는 세상이 됐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후 지난 1주일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는 “앞으로 5년도 지금과 같이 계속 갔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안 지사도 이날 오전 광주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때) 아주 감격적이어서 눈물이 났다”며 “이게 정상적인 나라다”고 밝혔다.

안 지사는 “프랑스에 시민혁명 기념일이 있듯이 우리도 진보와 보수를 뛰어 넘어 민주주의와 시민의 권리를 찾기 위한 투쟁의 역사를 기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5.18 기념일이 그런 정상화된 역사를 다시 한 번 확인하는 날이었으면 좋겠다”며 “오늘 정말 행복하고 기쁘다”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이날 자신의 SNS에 “잊지 말자. 1980년 5월, 광주시민들의 희생 위에 오늘 우리의 삶이 존재한다. 37주년이 지났지만 밝혀야 할 진실은 아직도 많이 남아있다”며 “시민들을 집단학살한 발포 명령 책임자를 반드시 밝혀내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5.18의 진실을 왜곡했던 세력과 그들이 행한 행위도 밝혀내야 한다. 역사를 올바로 기억하고, 적폐를 제대로 청산해야 진정한 통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함께 가자. 민주주의가 튼튼하게 뿌리 내리고 정의가 물결치는 대한민국, 전쟁 걱정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드는 것, 그것이 5.18 정신을 계승하는 길”이라며 “역사를 만드는 것은 권력자가 아니라 주권자인 국민들이다. 새로운 대한민국의 역사를 우리가 함께 써내려가자”고 밝혔다.

또한 “같이 부르자. 이명박 박근혜 정권이 금지했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 다시 시작된다. 새 세상에 대한 간절한 마음으로 저도 함께 불러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