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국립민속박물관 “성산이씨 응와 이원조의 가족 이야기”
상태바
[전시] 국립민속박물관 “성산이씨 응와 이원조의 가족 이야기”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7.05.16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국립민속박물관은 5월 가족의 달을 맞이해 한국국학진흥원과 함께 '성산이씨 응와 이원조'의 가족 이야기  <대대로 책 읽는 씨앗이 되어라>를  5월 16일부터 국립민속박물관 상설전시실 3관 가족 코너에서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응와 이원조(李源祚, 1792~1871)를 중심으로 아들에서 아들로 이어지는 가계 계승과 가학의 전승이라는 주제로 ‘응와선생영정’을 비롯해 4대에 걸친 당호 현판 등 관련 자료 220여 점이 소개된다. 

고려 개국공신 이능일(李能一)을 시조로 하는 성산이씨(星山李氏) 집안은 조선 전기에 이우(李友)가 경상북도 성주 한개마을에 처음 들어온 이래로 현재까지 성산이씨 집성촌을 이루고 있다.

한개마을은 영남에서는 안동 하회마을과 경주 양동마을에 이어 세 번째로 민속마을(국가민속문화재 제255호)로 지정됐다. 이 마을을 빛나게 한 인물은 이원조의 증조할아버지인 북비(北扉) 이석문(李碩文, 1713~1773)으로, 1762년(영조 38)에 사도세자(思悼世子)가 뒤주에 갇혀 죽을 위험에 처하자, 이를 잘못된 것이라고 영조에게 직언하다가 관직을 삭탈 당해 고향 성주로 낙향했다.

무괴심(無愧心, 부끄러움이 없는 마음) 세 글자로 자신을 다스렸던 그는 노론(老論) 인사들이 그 집 앞을 지나자 남쪽으로 나있던 문을 뜯어 북쪽으로 옮기고 그 문을 향해 절하며 사도세자에 대한 그리움을 달랬다고 한다.

북비현판 <국립민속박물관 제공>

그때부터 북비는 이석문의 충절과 지조를 상징했는데, 이와 관련된 ‘북비 현판‘과 함께 고종이 이석문을 추증하면서 내린 ‘추증교지’와 ‘치제문(致祭文)’이 전시된다.<우측사진 참조>

한개마을 성산이씨 집안은 이석문 이후로 응와 이원조에 이르기까지 4대에 걸쳐 두 아들이 양자로 나가고 양자로 들어와 두 집의 가계를 계승했다.

이원조도 큰 집의 대를 잇기 위해 이규진의 양자로 들어갔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할아버지 이민겸(李敏謙, 1736~1807)의 엄격한 자손 교육에 따라 아버지와 아들, 삼촌과 조카가 스승과 제자가 되어 학문에 힘썼다.

그 결과 아버지 이규진(李奎鎭, 1763~1822)에 이어 이원조도 과거에 급제했다. 이는 할아버지가 밤낮으로 자제들을 가르치면서 회초리를 칠 때 올려 세운 목침[警枕] 덕이며, 대대로 책 읽는 씨앗이 되라는 독서종자(讀書種子)의 가르침을 따른 결과로, 사미당(四美堂, 이민겸),농서(農棲, 이규진),응와(凝窩, 이원조)의 당호(堂號) 현판과 아울러 이규진의 장원급제 ‘홍패’ 등이 전시된다. 

국립민속박물관은 매년 5월 가정의 달에 한국 명문가들의 가계 계승 및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전시할 예정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