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선 인천시 대변인 차별 아닌 관행 존중하다 오해 논란
상태바
김창선 인천시 대변인 차별 아닌 관행 존중하다 오해 논란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7.05.13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양훈 기자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시 기자실은 중앙지 기자실, 지방기자실이 있다. 그리고 브리핑 룸에서 나머지 기자들이 업무를 보고 있다. 중앙지 기자실은 보도문 등을 쓰다가 소파에서 쉴 공간이 있어 언론창달을 위해 세금으로 혜택을 받고 있다. 타 기자들보다 좋은 환경에서 일한다.

또한, "중앙지, 지방지는 자신들이 근무하는 곳에 책상이 별도로 만들어져서 사물을 개인적으로 비치해 놓고 하나의 개인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다. 과거에 더욱 가관 이였던 것은 지방지 비회원사의 신문은 구석으로 치워놓고 회원사 신문만 테이블에 펼쳐 놓은 못난 행동도 일삼았다.

지금도 그 구세가 남아 있는 모습을 보게 되는데 즉 회원사란 임의단체가 대변인실에서 전체 간담회를 추진하면 자신들만 따로 분리해서 시 관계자와 식사 등 간담회를 하였다. 

한 마디로 너희들과 우리는 급이 다르다는 것으로 해석되어 자신들의 회원사 우월주의로 다른 매체 기자들은 상처를 받았고 지금도 받고 있다. 회원사보다 비회원사가 오히려 차별된 신문과 부수도 많고 경력도 우수하며 생기사도 많은 비회원사 기자들이 있다.

회원사란 이유로 더 모자란 언론사지만 광고단가도 더 받아가는 차별도 받았다. 1년 토탈 보도자료가 아닌 생기사 몇 꼭지도 없이 배껴쓰는 기자로 분류되고 있지만 회원사란 이유로 대우를 받았다.

그래서 비회원사 기자들이 회원사에 가입하려고 애를 썼던 사실관계가 눈에 선하다. 이에 차별을 받던 기자들은 별도의 회원사를 만들었고 인천시에는 1-2-3-4기자단의 임의단체 모임이 구성되었고 부시장 간담회를 각각 니뉘어 4차례 걸쳐서 시작하게 되었다.

"임의단체"란 기자들이 자신들과 마음에 맞는 기자끼리 만든 모임이다. 법적 구속력이 하나도 없다. 그런데 웃지도 못할 일이 벌어졌다. 수도권매립지공사 드림파크 골프장에서 골프를 친 중앙지 회원 언론사 수명 기자들이 그린피도 내지 않고 매립지 관계자가 돈을 낸 사실이 들통이나 파장이 커졌고 나중에 돈을 지불했다.

더욱 가관인 것은 임의단체 회원끼리 결정한 징벌조치는 인천시 보도자료를 받아 볼 수도 없고 출입을 금한다고 보도가 되었다. 보도자료는 인천시에서 배포하는 것인데 임의단체가 자격도 없이 자신들이 뭐라고 보도자료를 받아 볼 수가 없다는 것인지 착각 속에 이뤄진 웃지 못할 사건은 두고두고 조소거리로 남았다.

언론이란 행정을 감시하고 기자가 기사로 지적하면 된다. 인천시청의 기자실은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고 잘못하면 폐쇄가 마땅하다. 허나 인천시가 필요하다면 공정하게 사용토록 하면 된다. 그런데 이전하면서 별도 방을 또 다시 만들어 주겠다면 진통을 격지 않고 기득권을 계속 인정하겠다는 것과 다를 봐가 없다.

국가기관은 구분을 해서도 안 되며 1군 언론사들의 보도를 보면 인천시 기사가 안 나오는 날이 허다하다. 오히려 1.5군들 언론사가 인천시 홍보기사 등 생 기사를 많이 보도해 차이가 난다. 인천시는 어떤 언론사를 대우해야 하는가? 또 지방5대지 신문도 비판기사를 많이 개재하다가 오보가 더 많이 나오는 사실을 인천시가 더 잘 알고 있다. 그래도 행사 등으로 엄청난 예산을 지원해 주고 있다.

국민의 혈세, 인천 시민인 본 기자의 세금도 포함되어 있다. 부정청탁방지법(김영란법)이 왜 생긴 것인지 특혜 차별을 금지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인천시가 차별과 특혜를 없애야 하는 이유는 위법이 되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기자실 이동 문제로 다른 기자단은 쏙 빼고 상의했다.

인천시는 왜 이런 짓을 했는지 반성해야 한다. 상의한 양쪽만 인정하고 있다면 고발깜이다. 앞으로 주의를 해야 할 대목이고 이왕 기자실 이사를 결정했다면 전체적으로 칸막이를 만들지 말고 모두 개방하여 구분을 없애야 한다. 그래야 언론 적폐가 살아진다.

이런 관행에 대해 압박을 느낀 신임 대변인은 의회질의에서 취임하자마자 과거에 이렇게 운영되어 왔던 병폐현상을 기자단이란 뜻으로 설명했고 혼자 힘으로 개혁하기가 역부족인 심정도 충분히 이해가 되는 대목이지만 끌려가서는 안 된다.  

그로 인해 다시 과거로 회귀하는 모양새는 대변인으로서 자격이 없다는 것이다. 허나 실수란 것과 관행을 존중하려고 했던 가벼운 말이 인천시 출입기자가 아닌 기자단이란 공식적인 명칭을 일부에 한하여 차별이 아닌 연합뉴스 출신으로 몸에 밴 말실수 정도로 해명되었다. 그러나 대변인의 말실수의 펙트를 지적하려면 원천적인 적폐현상을 지적하는 노련함과 적폐현상의 개혁을 요구하는 보도였다면 더 큰 공감을 얻었을 것으로 강조되고 있다.  

기득권에 대응은 못하면서 엉뚱하게 신임 대변인이나 잡지 말아야 한다. 중앙지든 지방지든 우리 기자들 모두가 환골탈퇴하여 언론관의 자세들부터 바꾸는 지혜와 용기가 필요하다. 스스로 대우를 받지 못했던 우리 기자들의  과거 행동들로 인해 기레기 소리를 들어왔던 것도 부인할 명분이 없어 지탄을 받아왔던 것도 사실이다.

언론에 힘을 이용해 압박을 주고 우월주의에 따른 대우를 더 받으려는 차별적 자세는 버려야 한다. 시대가 변했다. 한심한 세력이 있다면 그로 인해 차별을 받는 다면 공무원과 특혜 받는 집단을 검찰로 고발하면 된다. 본 기자는 틀림 없이 그렇게 할 것이다. 또 자격이 있는데도 기사를 쓰는데 방해하면 업무방해로 고소하면 된다.

공무원들도 용기를 가져야 한다. 오보가 나가도 해명이나 내고 왜 법적으로 대응을 못하는가? 유명언론사들이 그렇게 무서운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올바른 힘은 정직에서 나오며 차별을 주지 않는 다는 원칙에서 출발되어야 한다.  

이제 언론사 눈치나 보지 말고 공평한 잣대를 가지고 적폐언론의 압박에 대응하고 타파하는 행동이 필요하다. 시대가 변했는데 구태한 공보 정책으로 계속가면 안 된다. 개혁을 외면하면 문제만 더 키워 공무원에게 부메랑이 되어 돌아간다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