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韓美 금리 역전시 자금유출 제한적…완화기조 유지"
상태바
한은 "韓美 금리 역전시 자금유출 제한적…완화기조 유지"
  • 공인호 기자
  • 승인 2017.04.28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화신용정책보고서 국회 제출

[매일일보 공인호 기자] 한국은행이 향후 미국과 한국의 기준금리가 역전되더라도 자금유출 규모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28일 한은은 국회에 제출한 '통화신용정책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히며 "한미 간 장기시장금리가 그동안 강한 동조화를 보인 점에서 내외금리차 역전이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역전 폭도 크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은 기준금리는 현재 연 1.25%로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정책금리(연 0.75∼1.00%)와 격차가 0.25% 포인트에 불과하다.

만약 연준이 예정대로 정책금리를 올해 2차례 더 올리고 한은이 동결 기조를 이어가면 하반기 금리가 역전될 수 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외국인 투자자금이 고금리를 좇아 미국으로 대거 이동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하지만 보고서는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자금유출은 내외금리차보다 국제금융시장 불안, 국내 경제의 취약요인이 더 큰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실제 아시아 외환위기(1997∼1999년), 글로벌 금융위기(2008∼2009년), 중국과 자원수출국의 불안(2015∼2016년) 등 3차례 자본유출기 가운데, 연준의 금리인상으로 자본이 유출된 사례는 2015∼2016년이 유일하다.

또한 한은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장기투자 성향의 공공자금이 많이 늘고 외국인 보유채권의 잔존만기도 길어진 점도 대규모 자금유출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꼽았다.

한편, 한은은 향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당분간 국내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해 수요 측면에서 물가상승 압력이 높지 않을 것"이라며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 국내 금융시장의 잠재 리스크로 꼽히는 가계부채와 관련해서는 "가계대출은 정부 대책과 대출금리 상승의 영향으로 작년보다 증가세가 둔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봄 이사철 이후 주택경기가 개선될 경우 증가세의 둔화 폭은 크지 않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아울러 국내 외환시장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불안요인으로 미국 환율정책과 보호무역주의를 꼽으며 "원화의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