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정부’ 두고 경쟁하는 文·安
상태바
‘통합정부’ 두고 경쟁하는 文·安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4.27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국민·정의당 통합대상…초기총리는 非영남권”
安, ‘여야 인사’ 통합정부 김종인 후방지원 받을 듯
▲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중앙선관위 주최 대선후보 TV토론회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가 ‘통합정부’ 구성을 두고 경쟁을 벌이고 있다. 누가 정권을 잡아도 여소야대라는 차기 정치지형에서 협치가 불가피한 만큼, ‘통합정부’ 구상으로 ‘안정적 국정운영의 적임자’를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

다만 그 통합의 결은 다소 다르다. 문 후보가 지역주의를 타파하겠다는 구상으로 ‘국민통합’을 강조한 반면, 안 후보는 내각 참여인사를 정당에 가리지 않고 참여시키는 포괄적인 통합을 주장하고 있다.

문 후보는 27일 통합정부 구상으로 그 범위로 같은 야권세력인 국민의당과 정의당을 지목했다. 문 후보는 이날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국민의당과 정의당은 정책연대를 통해 힘을 함께할 수 있다”며 “국민의당은 원래 뿌리가 같다. 전 통합도 열어놓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통합정부 구성의 필요성에 대해 “정권교체를 하면 안정적인 의석확보가 필요하다”며 “저는 (안정적인 의석확보를 위해 통합의 대상이) 기존 야권정당들이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문 후보는 자신이 영남출신임을 고려해 차기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를 비영남 인사로 내정하겠다고 밝히면서 지역주의를 넘어서겠다고 했다. 그는 “이미 염두에 두고 있는 분이 계신다”며 “대탕평, 국민대통합 관점에서 인선할 계획이다. 제가 영남인 만큼 적어도 초기에는 영남이 아닌 분을 총리로 모시겠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번 통합정부 논의가 ‘대연정’이나 ‘야합’ 등으로 비춰지는 것을 경계했다. 그는 “통합을 얘기할 때 자꾸 정치세력 간 손을 잡을 것인가를 관점으로 다들 말한다. 그러니까 연정 얘기가 나오는 것”이라며 “전 통합은 정치세력간 손을 잡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통합의 대상이라고 생각한다”며 국민에 의한 통합을 강조했다.

반면 안 후보는 기존 구(舊) 여권세력을 아우르는 차원에서의 통합정부 논의를 구체화하고 있다. 앞서 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민주당 비대위 대표의 핵심측근인 최명길 의원이 이날 국민의당으로 입당하며 김 전 대표의 ‘통합정부’ 구상을 이어받을 것을 시사했다.

김 전 대표는 앞서 가장먼저 통합정부론을 주장했던 인사로서, 차기 정부에서 기존 여야인사들을 가리지 않고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국민의당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의 ‘3자 후보단일화’ 제안을 일축하며, 이번 대선 득표율만큼 차기 정부의 내각에 참여하는 ‘통합내각’ 구상을 띄운 바 있어 김 전 대표와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최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최 의원의 입당이 김 전 대표의 지지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아도 되겠느냐’는 질문에 “저의 입당이 김 전 대표의 안 후보 지지로 해석될 수 있다는 것을 김 전 대표도 충분히 알고있다”고 말했다.

안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안 후보는 지역주의는 물론이고 능력에 따른 내각참여를 기본적으로 주장해왔다”며 “다만 안 후보는 김 전 대표나 최 의원의 지지의사를 중도보수 표의 논리로 다가서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 통합내각에 대해선 선거 종반전에 다다르면 구체적인 안을 내놓을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