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 ‘고객님’ 호칭 사용 금지 결정
상태바
구로구, ‘고객님’ 호칭 사용 금지 결정
  • 백중현 기자
  • 승인 2017.04.2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이 주인이 되는 민주주의 정신 위배 지적 따라
다음달부터 민원인 대상 ‘OOO님’ 등 실명 사용 병행
구로구가 ‘고객님’ 호칭 사용을 금지키로 했다. 민원은 ‘OOO님’ 등 실명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민원인의 연령과 응대 상황에 맞게 ‘어르신, 선생님’을 병행 사용토록 했다.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구로구(구청장 이성)가 ‘고객님’ 호칭 사용을 금지키로 했다.

구로구는 “‘주민이 구 행정의 주인이다’라는 구정의 기본 정신을 살리기 위해 그동안 민원인들을 대상으로 이용해오던 ‘고객님’이라는 호칭을 더 이상 사용치 않기로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고객님’은 2004년 행정자치부의 민원인 호칭 개선안이 마련된 이후 구청 방문 민원인이나 서면 민원인들에게 주로 이용돼 왔다.

하지만 관청이 모든 것을 결정하고 제공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주민이 주인이 되는 민주주의 정신에 위배 된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구로구는 호칭 개선에 대한 직원 토론을 거쳐 통일안을 마련하고 다음달부터 시행한다.

통일안에 따라 대면 민원은 ‘OOO님’ 등 실명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민원인의 연령과 응대 상황에 맞게 ‘어르신, 선생님’을 병행 사용토록 했다. 진정서, 고충민원 등 서면 접수 민원의 경우에는 실명을 사용하고, 구청 홈페이지 등을 통한 사이버 민원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을 고려해 ‘홍◯◯님’으로 처리키로 했다.

구로구 관계자는 “이번 민원인 호칭 개선은 구민 중심의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펼쳐나가겠다는 구로구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며 “앞으로도 주민이 주인되는 행정 구현을 위해 더욱 힘 쏟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