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기습배치’에 文·安 온도차
상태바
‘사드 기습배치’에 文·安 온도차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4.26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영향평가 실시도 전에 전격 배치, 유감” 동의하면서도
文 “배치 중단, 차기정부서 논의” 安 “주민충돌 우려…절차대로 배치”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오른쪽)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25일 오후 고양시 일산동구 빛마루 방송지원센터에서 JTBC·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 주최로 열린 2017 제19대 대통령 선거 후보 초청 토론회에서 인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측이 26일 주한미군의 경북 성주골프장에 전격적으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장비를 배치한 것과 관련 온도차이를 보였다.

문 후보 측은 이날 현안브리핑을 통해 “이동배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문 후보 측 국민주권선대위 박광온 공보단장은 “성주 부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가 끝나기도 전에 성주 주민의 반대를 무시하고 사드 장비부터 먼저 반입한 것은 사드 배치가 국민합의는커녕 기본적 절차조차 지키지 않고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차기 정부의 정책적 판단 여지를 원천적으로 차단한 것으로, 매우 부적절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단장은 “차기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운동이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서 성주 부지에 사드 장비가 전격적으로 반입된 것”이라며 “절차조차 무시한 이번 장비 반입 강행의 배경은 무엇인지, 그리고 국방부와 우리 군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분명히 밝히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 후보는 사드 배치가 차기 정부에서 충분한 공론화와 국민합의 절차를 거치고 우리의 국익과 한미동맹을 고려하여 결정돼야 한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밝혀왔다”며 “이제라도 절차를 무시한 이동 배치를 중단하고 차기 정부에서 공론화와 국민적 합의, 그리고 한미양국의 협의과정을 거쳐 이 문제가 최종 결정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 측 역시 유감이라는 뜻을 밝혔지만 배치과정에서 성주주민들과의 물리적 충돌을 우려하며 제대로 살폈어야 한다면서 방점을 주민들의 안전에 찍었다.

안 후보 측 선대위 손금주 수석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사드배치는 한미 정부 간 합의에 따라 국내법 절차를 준수하고 일정대로 진행되어야 한다. 환경영향평가 실시도하기 전에 한밤중 기습배치라니 유감”이라면서도 “특히 사드장비 반입 과정에서 주민들의 반대와 물리적 충돌이 발생한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그는 “군의 존재목적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면서 “사드장비 반입 과정에서 주민들의 반대와 물리적 충돌이 발생한 것은 매우 우려스럽다. 부상을 당하거나 실신한 분들도 있다하니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손 대변인은 “사드배치가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인 만큼 더더욱이나 절차에 따라, 의견조율 등을 거쳐 주민들과 충돌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폈어야 했다”며 거듭 국방부의 책임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