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株, 지주사 전환 소식에 일제히 강세
상태바
롯데그룹株, 지주사 전환 소식에 일제히 강세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7.04.2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분할 및 합병으로 순환출자 고리 단순화할 것”

[매일일보 김현정 기자] 롯데그룹 계열사들의 주가가 지주회사 체제 전환 소식에 연일 동반 강세를 보이고 있다.

24일 오전 10시 13분 현재 유가증권시장에서 롯데제과는 전 거래일보다 2.13% 오른 21만6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롯데칠성(1.26%)과 롯데푸드(1.54%), 롯데케미칼(0.43%)도 일제히 상승 중이다. 지배구조 체제 전환의 최대 수혜주로 꼽히는 롯데쇼핑은 장 초반 1% 넘게 빠지다 0.41% 상승세로 돌아섰다.

업계에 따르면 롯데쇼핑과 롯데제과는 이번주 중으로 각각 이사회를 열고 기업 분할 및 합병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롯데쇼핑과 롯데제과 등 계열사들은 사흘 연속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롯데그룹 계열사들이 서로 분할과 합병을 통해 순환출자 고리를 끊어야 지배구조가 단순해질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남아있는 순환출자 고리 67개 중에 54개 고리는 호텔롯데-롯데알미늄-롯데제과-롯데쇼핑-롯데상사-한국후지필름-롯데쇼핑으로 이어진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금액적으로 가장 부담스러운 부분이 롯데제과와 롯데칠성이 각각 보유한 롯데쇼핑 지분 각각 7.9%, 3.9%”라며 “따라서 롯데쇼핑과 롯데제과, 롯데칠성, 롯데푸드 등을 투자회사와 사업회사로 인적분할한 뒤 각각 투자회사를 합병해 순환출자 고리를 해소하는 동시에, 합병회사에 대한 신동빈 회장의 지배력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롯데그룹의 지배구조 전환을 통해 경영권 분쟁을 마무리하고 신동빈 회장의 한국롯데 지분율을 확대할 것이란 시나리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