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건설사 브랜드평판, 1위 ‘현대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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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건설사 브랜드평판, 1위 ‘현대건설’
  • 이정윤 기자
  • 승인 2017.04.24 1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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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위 삼성물산, 3위 GS건설 뒤이어…건설사 전체 브랜드평판지수 하락세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에 대한 2017년 4월 소비자 빅데이터 평판 결과 그래프. 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매일일보 이정윤 기자]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에 대한 2017년 4월 소비자 빅데이터 평판 결과 1위 현대건설[000720], 2위 삼성물산[028260], 3위 GS건설[006360]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 3월 22일부터 4월 23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24개의 빅데이터 486만52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과 커뮤니티지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비율을 측정했다. 지난 2월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561만4932개와 비교해보면 13.35% 줄어든 수치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하여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와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현대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포스코건설, 부영, 현대산업개발, 서희건설, 한화건설, 롯데건설, 신원종합개발, SK건설, 두산건설, 호반건설, 남광토건, 한신공영, 동부건설, 태영건설, 계룡건설, 신세계건설, 금호건설, KCC건설, 이테크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1위 현대건설은 △참여지수 14만7552 △미디어지수 18만4216 △소통지수 24만9975 △커뮤니티지수 1만3700로 브랜드평판지수 59만5443로 집계됐다. 지난 2월 현대건설 브랜드평판지수 95만7670와 비교하면 37.82% 하락했다.

2위 삼성물산은 △참여지수 24만1296 △미디어지수 16만3536 △소통지수 13만3502 △커뮤니티지수 1만670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만503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삼성물산 브랜드평판지수 77만8621와 비교하면 28.72% 하락했다.

3위 GS건설은 △참여지수 13만6224 △미디어지수 16만739 △소통지수 19만3644 △커뮤니티지수 80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만8687로 조사됐다. 지난 2월 GS건설 브랜드평판지수 65만5922와 비교하면 23.97% 하락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2017년 3월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현대건설이 1위를 기록했다”라며 “건설회사 브랜드 빅데이터가 줄어든 가운데 긍부정비율분석에서도 부정비율이 증가하면서 건설회사의 전체적인 브랜드평판지수도 하락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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