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전국 첫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만든다
상태바
용산구, 전국 첫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만든다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4.22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조례 제정 21일 입법 예고
7월 공포…공공시설 34곳 20면 설치, 50% 내외 감면
용산구가 전국 최초로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를 위한 조례를 7월 제정·공포한다.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구획선 도안.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전국 최초로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를 위한 조례를 제정한다.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공헌한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위해서다.

주차구역 설치대상은 주차면수 100대 이상의 공영주차장으로 한정한다. 용산구청 부설주차장 1곳과 노외공영주차장 9곳 등 10곳이 해당된다. 주차구역 설치 규모는 전체 주차면수 2,139면의 1%인 20면이다.

구는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규모를 장애인 전용주차구획 기준의 3분의 1로 정했다. 용산구 내 국가유공자는 2,587명으로 등록 장애인8,138명 인구의 3분의 1 수준이다.

구획선 규격은 가로 2,300㎜, 세로 5,000㎜이며 표지판 규격은 가로 700㎜, 세로 600㎜다. 색상은 하늘색(바닥면)과 흰색(글자, 문양)으로 도안에 국가보훈처 ‘나라사랑 큰 나무’ 심벌을 삽입했다.

구는 해당 내용을 담은 ‘서울시 용산구 국가유공자 우선주차구역 설치 및 공공시설물 이용 편의 증진 등에 관한 조례안’을 21일부터 5월 11일까지 입법예고한다.

이후 조례·규칙 정책심의회와 구의회 심의를 거쳐 오는 7월 조례를 제정·공포한다.

구는 주차구획선과 안내표지판 설치를 7월 중 끝낸다. 또 지역 내 주민등록을 둔 국가유공자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차량 소유관계 등 적합여부를 조사한 뒤 국가유공자 주차표지도 제작, 발급한다.

표지를 부착하지 않고 우선주차구역에 주차한 차량은 다른 장소로 이동하게끔 조치한다. 단 상위법에 근거가 없어 과태료는 부과하지 않는다.

조례안은 구에서 설치·운영하거나 위탁 관리하는 시설물 34곳에 대해 국가유공자의 사용료(입장료, 수강료, 주차료 등)를 50% 내외 감면할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국가유공자의 공공시설 이용이 보다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구는 국가보훈처, 서울지방보훈청 등 관련 기관과 심도 있는 협의를 거쳐 해당 조례안을 마련했다. 조례안은 용산구청 홈페이지 공고/고시 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성장현 용산구청장은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풍요로움은 국가유공자의 희생에 바탕을 둔 것”이라며 “그들에게 합당한 예우를 할 수 있도록 우리구는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