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특사경, 불법 다이어트식품 제조·판매사범 적발
상태바
서울시 특사경, 불법 다이어트식품 제조·판매사범 적발
  • 김천규 기자
  • 승인 2017.04.2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특사경이 적발한 건강원에 보관돼 있는 한약재. <서울시 제공>

[매일일보 김천규 기자] 서울시 특별사법경찰(특사경)이 식품의 원료로 사용할 수 없는 마황과 빼빼목을 주원료로 다이어트식품을 불법으로 제조 판매한 일당을 적발했다.

시 특사경은 전화상담 등을 통해 불특정다수를 상대로 약 5년간 6억 원 상당을 판매한 K건강원 업주 A씨(남, 52세)등 건강원 업주 5명과 이들 건강원에 한약재를 공급한 의약품도매업소 업주 1명을 입건했다고 21일 밝혔다.

특사경에 따르면 이들 중 K건강원 업주 A씨는 한의학이나 한약에 대해 자격이 없음에도 인터넷에서 떠도는 자료 등을 조합, 자신만의 비법이라며 체인점을 모집, 수천만 원을 받고 다이어트식품 제조비법을 전수한 후 L건강원, M건강원, N건강원 등 가맹점을 운영해 온 것. 또 가맹점 형태로 운영한 건강원 4개소에서 판매한 불법 다이어트식품은 총 7억 8000만 원 상당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이 주원료로 사용한 마황은 주성분이 ‘에페드린’으로 인체의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물질로 과다 복용할 경우 어지러움, 혈압상승 등의 부작용은 물론 환각이나 심장마비까지 일으킬 수 있다.

‘빼빼목’은 신선목, 말채나무 등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주로 관상용, 목재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것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국내 식용근거 및 식품으로서의 안전성 등이 확인되지 않아 식품 원료로 사용할 수 없다.

불법 다이어트식품을 제조한 건강원 약탕기. <서울시 제공>

특사경 조사에서 A씨는 인터넷에서 떠도는 자료 등을 조합, 자신만의 비법이라며 마황과 빼빼목을 비롯해 연잎, 옥수수수염, 두충잎, 인진쑥 등 6가지 원료를 사용, 자신이 운영하는 건강원에서 다이어트 식품을 제조한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환자에게 치명적인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마황’을 주원료로 사용해 사망 등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었다. 이같은 식품을 복용한 소비자들은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변비, 두통, 생리이상 등 부작용을 호소했다. 

강필영 서울시 민생사법경찰단장은 “전화상담만으로 다이어트 식품을 구입했다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비만치료를 목적으로 한다면 반드시 한의원 등 의료기관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고 자신에 맞는 의약품을 복용하시길 바란다”며 “조직적이고 지능적인 형태로 시민건강을 위협하는 건강원에서 제조판매하는 총명탕, 수능탕 등 부정불량식품 제조·판매행위에 대해 수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