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경상남도기록원 건립 및 운영에 관한 자문위원회’ 개최
상태바
경남도, ‘경상남도기록원 건립 및 운영에 관한 자문위원회’ 개최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7.04.20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지현 기자] 경남도는 ‘경상남도기록원 건립 및 운영에 관한 자문위원회’를 20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경상남도기록원 정보화전략계획(ISP) 용역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분야별 위원들이 의견을 개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자문위원회는 각 분야별 전문가(기록물, 건축, 정보화, 전시기획) 1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는 정보화전략계획을 통해 경상남도기록원 정보화 및 운영의 중·장기 발전모델(Road Map)의 수립하여 기록원의 청사진을 제시할 예정이다.

정보화전략계획의 주요내용은 △경상남도기록원 운영기본계획(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인프라 및 환경 설계 △환경변화 IT기술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단계적 청사진 제시 △경상남도기록원 정보화 중장기 발전계획 및 단계별 로드맵 설계 등이다.

자문위원들은 도민들에게 기록물의 중요성을 알리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전시실 설치 및 운영방향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도는 기록원 건립을 통해 120년 경남도의 역사와 문화가 고스란히 담긴 주요 핵심 기록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관하여 도민들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윤인국 경남도 행정국장은 “전국 최초의 지방영구기록물 보존 기관으로 탄생할 경상남도기록원 건립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며 “도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기록 문화의 전당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도는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영구기록물관리기관인 ‘경상남도기록원’을 창원시 의창구에 있는 (구)보건환경연구원 건물을 리모델링해 건립하고 있다.

경상남도기록원은 보존기간이 30년 이상되는 중요기록물과 주요정책 문서, 도면, 사진, 영상 등 100만 여점을 한자리에 모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통합관리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