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 다음날에도 ‘주적’, ‘대북송금’으로 文-安 신경전
상태바
토론회 다음날에도 ‘주적’, ‘대북송금’으로 文-安 신경전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4.20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측 “대통령 산하 주관 부서가 北을 주적이라 하는 것은 인식 같아”
安측 “햇볕정책, 한반도 평화 취지 옳아…그 기조 이어가야 한다는 것”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두 번째 대선 TV토론에 앞서 준비를 하고 있다. 이번 대선 토론은 사상 첫 스탠딩 토론으로 진행됐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대선 사상 처음 ‘대본없는’ 토론회를 치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측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측의 신경전은 다음날에도 이어졌다. 양측은 20일 각각 토론회에서 논란이 됐던 ‘북한 주적’ 발언과 ‘햇볕정책 계승 논란’을 두고 해명을 이어갔다.

문 후보측 전병헌 민주당 선대위 전략본부장은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문 후보도) 주적을 잘 알고 있다. 대통령이 지휘하고 있는 산하 주관 부서가 주적이라고 하는 것은 대통령도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전날 KBS TV토론회에서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가 ‘북한이 주적이냐’는 질문에 “대통령될 사람으로 그렇게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즉답을 피했다.

전 본부장은 “다만 대통령이라는 자리는 어떤 외교적인 문제나 안보적인 문제에서 입장을 명료하게 했을 때 나중에 그런 것들이 꼬투리가 돼서 대화나 협상에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서로간에 경도되고 악화될 수 있는 문제들은 최소화하면서 나중에 대화나 협상을 할 때 최대한의 탄력적인 여지를 만들어놓자라는 그런 취지인 것”이라고 해명했다.

안 후보측 김영환 국민의당 선대위 미디어본부장은 안 후보가 대북송금과 관련된 햇볕정책의 계승에 대해 ‘공과 과가 있다’고 말한 것에 대해 “햇볕정책이 대화로 또 한반도를 평화의 한반도로 만들어야 한다는 노력과 그 취지 그 지향이 옳았고 그동안에 많은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남북간 여러 가지 경험이 진행됐고. 하지만 우리가 핵을 막지 못했고, 또 그 과정 속에서 대북송금 문제 유죄판결이 있었고, 그런 문제에 대해서는 잘못된 것으로 우리가 정리하고, 그러나 남북화해협력 노선, 포용 노선이 가지고 있는 정신. 대화를 통해서 남북 문제를 해결하고 평화를 해결하겠다는 그 정신과 취지는 살려가야 한다 그런 것"이라고 답했다.

또 이들은 전날 토론에 대해 서로 다른 평가를 내놨다.

전 본부장은 “질문과 발언시간을 합쳐서 시간 총량제로 하는 것은 어제처럼 사실 어제 4명의 후보가 문 후보 한 분을 놓고 집중적으로 공격을 하는 4:1의 구조였다”며 “그런 4:1의 집중적인 공격을 받다 보니까 답변에 시간을 모두 써버릴 수밖에 없고 그렇게 해서 제대로 된 질문조차 할 수가 없는 그런 이상한 토론 구조였던 것 같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반면 안 후보측은 “문 후보에 대해서 국민들이 안보 불안에 의구심이 있지 않았겠느냐, 또 실력이 없는데 써준 원고만 읽는 것아 아닌가 이런 생각을 가졌었는데 그것을 (사실로) 확인시켜줬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본부장은 “특히 북한을 주적이라고 부르지 않고, 또 대통령이 될 사람이 그렇게 부르지 못한다고 얘기하는 그런 부분(이 그렇다)”고 지적했다.

이어 “또 (복지정책에 대한) 재정계획을 전문가들이 모여 위원회를 만들어서 하자고 하는 그런 말씀을 들으면서 대통령이 집권하는 것이 아니라 최순실 대신 전문가 위원회가 앉게 되겠구나 하는 그런 생각이 들었다”며 “전체적으로 문 후보와 안 후보의 차별성이 드러난 그런 한판이었다”고 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