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제주 4.3사건, 제3기 민주정부서 완전히 해결”
상태바
문재인 “제주 4.3사건, 제3기 민주정부서 완전히 해결”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4.18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서 진상규명·명예회복 작업 멈춰"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오전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를 마친 뒤 취재진에게 소감을 말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제주 4.3 사건에 대해 “이번에 정권교체로 들어설 제3기 민주정부는 4,3사건을 완전히 해결하겠다”며 진상규명 의지를 거듭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제주 4.3 평화공원을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4.3사건에 대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 시작됐고 2006년에는 노 전 대통령이 추념식에 직접 참석해서 대통령 자격으로서 국가를 대표해서 공식사과를 했는데 그 이후에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작업이 멈춰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유족과의 면담 자리에서도 제주 4.3사건의 해결의지를 드러내고 지원을 강조했다. 문 후보는 “2006년도에 추념식에 유족 분들이 통곡하던 모습 잊을 수 없다”며 “제가 꼭 대통령에 당선 돼 내년 4.3 70주년 추념식에는 대통령 자격으로 반드시 참석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희생자 유족에 대한 신고를 상설적으로 받도록 하겠다”며 “가족들 품에 돌아가지 못하고 있는 유해들에 대해서도 국가가 유전자 감식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