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내 집 인테리어, 세가지 팁만 기억하면 通한다
상태바
[기고] 내 집 인테리어, 세가지 팁만 기억하면 通한다
  • 이상민 기자
  • 승인 2017.04.13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고은 티오디디자인 실장

내 집 마련을 향한 현실적인 조건은 어렵지만, 여전히 내 집 마련은 인생의 중요한 과제 중 하나로 꼽힌다. 나만의 공간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시대에, 어렵게 얻은 내 집에 나의 삶과 나만의 분위기를 담아 재탄생 시키기 위해서는 맞춤형 인테리어가 꼭 필요하다.

맞춤형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세 가지 조건을 고려하는 게 중요하다. 첫째, 인테리어를 하려는 명확한 근거다. 인테리어를 결심하게 된 구체적인 이유는 합리적인 인테리어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된다. 시공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가족 구성원들의 삶의 방식과 어울리지 않는 것인지, 또는 기존 인테리어가 자신의 스타일과 맞지 않는 것인지를 분명히 파악하는 과정이 가장 필요하다.

두 번째로 현실적인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최저와 최고 비용 범위를 산출하여 비용 내에서 효율적인 인테리어를 추구해야 한다. 낭비되는 부분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인테리어 콘셉트에 맞는 효율적인 공사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가능한 비용 범위를 분석적으로 판단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자신의 인테리어의 관점을 실현시켜 줄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 업체 선정의 기준은 업체가 시공 가능한 범위에 따라 나누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인테리어 디자인과 시공이 모두 가능한 업체, 디자인 변경 또는 구조 변경이 없는 작업에서 부분 시공이 가능한 업체, 그리고 지물포 또는 설비, 도장 업체 등 우선순위를 따져봐야 한다.

집안 내부 도배나 외부 테라스 페인트칠 정도의 작업은 인테리어와 시공을 모두 담당하는 업체보다는 지물포 또는 설비, 도장 업체에서 담당하여 진행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 면에서 가장 효율적이다. 또한 주거지와 가까이 있는 업체에게 시공을 의뢰하는 것이 좋다. 복잡한 시공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이동경비나 부수적인 인건비를 절약하는 것이 이득이다.

부분 인테리어와 마감재 교체 등의 작업은 도면과 내부 사진을 가지고 부분 시공이 가능한 두 번째 업체와 하는 것이 좋다. 디자인 변경이나 구조 변경이 없는 상태에서 현관 중문을 달거나, 가구와 조명을 교체하고 내부 도배를 새로 하는 등의 작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경우에 가장 적합하다.

마지막으로 철거 후 새로운 인테리어가 필요한 경우에는 인테리어 디자인과 시공이 모두 가능한 업체와 협력해야 한다. 디자인 단계에서 시공에 영향을 끼치는 부분까지 고려가 가능하며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개별 공정 시 갑작스러운 문제에도 본래의 기획 의도를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절충하여 인테리어가 가능하다.

시공 범위에 따라 업체의 종류를 선정했다면, 같은 종류의 업체 중 몇 군데를 선정해 비교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적어도 세 개 이상의 업체에 견적을 의뢰해 기간과 가격 등을 비교해보아야 한다. 견적 시에는 업체가 직접 방문하여 공사범위를 측정한 후 정확한 금액을 받아 비교하는 것이 좋다. 다수의 업체에서는 시공견적 의뢰 시 평당 가격을 제시하는데, 집마다 공사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실측 한 후 정확한 견적을 받아 예산과 대조해야 한다. [전고은 티오디디자인 실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