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자율주행차 전용 도로 도입 추진
상태바
국토부, 자율주행차 전용 도로 도입 추진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7.04.1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도로 정책방안 연구검토 착수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자율주행차의 미국 라스베이거스 시내 시연 모습. 사진=현대차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국내 자율주행차 전용 도로 건설 방안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4~5월중 도로분야 핵심 정책 연구용역 과제를 발주해 자율주행차와 일반차량이 혼재하는 시대를 대비한 자율주행차 전용 차로를 만들고 교통량에 따라 자동으로 신호 주기나 시간이 달라지는 등 현재와 미래를 동시에 대비하는 도로 정책 연구를 시작한다고 11일 밝혔다.

또한 도시부 도로를 쾌적하고 안전한 스마트 도로로 만들고 도로공간의 창의적인 활용을 위한 융복합 방안도 마련한다.

국토부는 자율주행차와 일반차가 혼재하는 과도기에 대비하여 자율주행차의 단계적·체계적인 운행·제어·관리 방안을 마련하고 첨단 기반 시설인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를 활용하여 자율주행 차량의 위치, 상태 등의 정보를 일반차량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리는 한편 최적화된 자율주행 운행이 가능하도록 전용차로 도입 등 기술적인 지원 방안을 검토한다.

그 밖에 2월 신산업 규제혁신 과제로 발표됐던 도로 공간의 입체적 활용방안의 후속조치로 제도개선안 마련, 관련 지침 수립, 개발이익 환수제도 검토, 아이디어 공모전 시행 등을 위한 종합 연구도 시행한다.

또한 국가가 도심 내 대규모 SOC 투자가 어려운 여건임을 감안하여 우선 단기간·소규모 투자로도 혼잡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예를 들어 현재는 대부분의 교차로에서 일정한 주기에 따라 무조건 신호를 전환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교통량에 따라 그 신호 주기 변경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경찰청의 협조를 받아 교통신호시스템을 대폭 개선한다.

이와 같은 도로운영시스템의 개선 외에도 지자체·경찰청 등과 조율하여 주요 병목지점에 대한 단구간 확장, 입체 횡단시설 설치 등 도로시설을 보완하기 위한 투자 사업계획도 수립한다.

전형필 국토부 도로정책과장은 “도로정책 전반에 대한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기에 도로의 역할을 새로이 정립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과제다”며 “정책 연구과제 입찰 과정에서 다양한 식견과 경험을 두루 갖춘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내실 있게 정책을 수립·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