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안보대선’, 票 따라 입장 바꿔 되겠나
상태바
[기자수첩] ‘안보대선’, 票 따라 입장 바꿔 되겠나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4.12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아라 정치부 기자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5·9대선의 최대화두로 다시 ‘안보’가 떠오르고 있다. 특히 보수진영 주자들의 지지율이 반등할 기미를 보이지 않으면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등 진보진영의 두 주자들이 서로 안보를 두고 말바꾸기로 전환하는 모양새다.

특히 당론으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 반대를 정했던 국민의당으로선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다. 지난해 7월까지만 하더라도 박근혜 정부의 실정을 운운하고 무기의 실효성이 떨어진다며 반대입장을 고수해왔다.

대선주자인 안철수 당시 전 상임 공동대표도 이는 국민투표감이라며 반대입장을 공고히 해왔다. 이후 북한의 미사일 도발과 김정남 피살사건 등으로 한반도에 위기감이 조성되면서 점점 찬성 쪽으로 선회하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역시도 이를 비판할 처지는 아니다. ‘전략적 모호성’을 당론으로 정했던 민주당에서 문 후보는 ‘차기 정부로 넘길 문제’라며 사실상 재논의를 주장해왔다. 그는 현 군복무 기간인 21개월을 18개월까지 줄여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많은 보수층의 질타를 받기도 했다.

그러던 그가 10일 한 언론 인터뷰에선 “북한이 계속 핵 도발을 하고 고도화한다면 사드 배치가 강행될 수도 있는 것”이라며 사실상 찬성 쪽으로 돌아섰다.

보수주자들은 이들의 안보관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유승민 바른정당 후보는 12일 “사드배치를 계속 반대해 보수표를 얻으려고 말을 180도 바꾸는 사람들인데 기본적으로 철학이 없는 사람들”이라고 비판했다.

이같은 비판은 합당하게 들린다. 과연 문 후보와 안 후보, 두 사람들은 그동안의 주장이 자신들의 소신에서 나온 것인지 묻고싶다. 보수나 진보 등 진영의 논리에 따른 주장이었는지, 표심을 고려한 전략적인 선택이 아니었는지.

국민의당의 핵심관계자에 따르면 반대당론을 정할 당시에 한 두명 의원들의 설득에 따른 결과였다. 그는 이제야 잘못된 판단을 바꿀 수 있게 됐다며 오히려 다행이라고까지 털어놨다.

앞으로 어떤 외교·군사적 변수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대선주자들은 그들의 유불리에 따라 입장을 이리저리 바꿔선 안된다. 유권자들 역시 이들의 입장변화를 분명하게 지켜보고 검증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