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립무용단, ‘태권무무 달하’ 탄생 10주년 기념 공연 열어
상태바
경기도립무용단, ‘태권무무 달하’ 탄생 10주년 기념 공연 열어
  • 강세근 기자
  • 승인 2017.04.12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초남과 태초녀가 만드는 아름다운 대서사시
‘태권무무 달하’ 포스터

[매일일보 강세근 기자] 경기도립무용단이 4월 20일 국립극장 해오름에서 달하 탄생 10주년 기념공연 ‘태권무무 달하’를 선보인다. 태권무무 달하는 경기도립무용단의 대표 브랜드 공연으로 역동성과 예술성을 겸비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넌버벌 퍼포먼스다. 

2008년 경기도문화의전당에서 초연된 이후 국립극장, 세종문화회관, 성남아트센터 등 국내 주요 공연장은 물론, 일본(2010), 캐나다(2011), 호주(2012), 미국(2012), 중국(2012) 등의 세계무대를 누비며 그 저력을 과시해왔다. 

태권무무 달하의 ‘태권무무(跆拳武舞)’는 가장 한국적이면서 동시에 세계적인 우리의 전통유산, 태권도의 예술적 승화를 의미한다. ‘무무(武舞)’는 문덕(文德)을 송축하는 뜻의 ‘문무(文舞)’와 대응되는 단어로, 무공을 찬미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또한 무술(武)의 역동성과 무용(舞)의 아름다움을 동시에 보여주고자 하는 의도도 포함되어 있다.

달을 부르는 ‘달님이시여’의 고어인 ‘달하’에서도 알 수 있듯 태권무무 달하는 세상과 자연의 원형, 원초적인 에너지를 표현하고자 한다. 1부에서는 세계의 탄생, 태초의 이야기를 담는다. 세상을 수호할 생명의 상징, 미르(용)의 탄생과 음양의 조화, 신들의 강림 등의 신화적 내용을 화려한 군무로 보여준다. 

이어지는 2부는 미르의 후예인 인간과 갖가지 생명체들의 탄생을 다룬다. 인간세계의 질서가 확립되는 장면은 한민족의 출연으로 이어진다. 태권도를 비롯한 전통 무예를 기반으로 한민족의 용맹과 기개를 보여줄 퍼포먼스와 함께 이 땅의 평화를 기원하는 미르의 꿈을 보여준다. 

이처럼 태권무무 달하는 원형의 에너지와 자연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만물의 조화를 지향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경기도립무용단장은 “신화적이고 철학적인 주제를 담고 있지만, 다양한 볼거리를 통해 관객들이 쉽고 편안하게 즐길 수 있도록 다가가는 공연”이라며 “관객들은 무용단이 야침차게 준비한 풍성한 퍼포먼스를 즐겁게 감상하시면 된다”라고 말했다.

‘태권무무 달하’ 공연모습 (사진=경기문화의전당)

경기도립무용단은 탄생 10주년을 맞이한 태권무무 달하를 더욱 특별하게 구성했다. 먼저 캐스팅이다. 태권무무 달하의 주역인 태초남은 이동준 단원이 맡는다. 이동준 단원은 2008년 태권무무 달하의 초연부터 2012년까지 5년 간 태권무무 달하의 단독 남자주역을 맡았다. 5년 만에 다시 태초남으로 돌아온 이동준 단원은 “20대 때 표현하지 못했던 아쉬운 부분이 있었다면, 이번 공연에서는 내가 지나온 시간의 힘을 받아 새롭게 태초남을 표현하고 싶다”며 “이동준만의 독창적인 태초남을 보여주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태초녀는 3년차 신예 무용수 이나리 차석단원이 맡는다. 이나리 단원은 “선배들께서 태초녀 역할을 잘 이어왔기 때문에 그만큼 해낼 수 있을지 걱정 된다”며 겸손한 모습을 보이다가도 “캐릭터 설정과 함께 체력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고, 태권무무 달하 자체가 한국의 역사, 문화, 신화, 태권도, 한국무용을 고루 담아내고 있는 만큼 나부터 좋은 기운을 품고 있어야 모든 요소와 정신을 관객에게 고스란히 전달하려 한다”고 각오를 밝혔다. 

이동준 단원의 노련함과 이나리 단원의 참신함, 그 조화가 만들어낼 에너지가 기대된다. 또한 2008년 초연부터 태권무무 달하의 연출을 맡아온 전통무용의 대가 조흥동 선생이 2017년 태권무무 달하에서 다시 한 번 총연출을 담당한다. 

10주년을 기념하여 무대세트도 새롭게 꾸몄다. 2008년 초연부터 경기도립무용단 제작진과 호흡을 맞춰온 엄진선 무대디자이너의 손을 거친 무대 세트과 무대 의상 뿐 아니라,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3D영상 등이 준비되어 있다. 또한 2부의 하이라이트 태권 장면에서는 10년간 경기도립무용단과 호흡을 맞춰온 Y-Kick 마샬아츠 퍼포먼스 팀이 함께한다. 경기도립무용단 관계자는 “화려한 퍼포먼스에만 주안점을 둔 것이 아니라 예술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