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문화재청, 불교문화재연구소와 「한국의 사지」 보고서 발간
상태바
[신간] 문화재청, 불교문화재연구소와 「한국의 사지」 보고서 발간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7.04.05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 불교문화재연구소와 「한국의 사지」 보고서 발간
사라진 역사의 기록, 옛 절터의 흔적을 찾는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불교문화재연구소(소장 제정 스님)와 함께 ‘2016년도 폐사지 기초조사사업’의 성과를 담은 『한국의 사지–전라북도‧강원도』를 발간했다.

2016 한국의 사지 표지 사진 및 내용 <문화재청,불교문화재연구소>

 전라북도‧강원도 지역에 대해서는 2013년에 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은 사지를 대상으로 1차 조사를 진행했었다. 지난해에는 국가지정문화재(사적)나 시도지정문화재(기념물)로 지정된 익산 미륵사지‧원주 법천사지 등 29개소와 석탑·불상 등 문화재가 있는 사지 202개소 등 총 231개소를 조사했다.

  이번에 발간된 『한국의 사지–전라북도‧강원도』는 폐사지에 대한 현장조사를 통해 사역(寺域), 식생(植生)과 유구‧유물 현황,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좌표 등 다양한 정보를 정리해 수록했다.

강원eh 인제. 한계사지 전경 <문화재청,불교문화재연구소>

  특히, 원래 절터에 있다가 다른 곳으로 이동한 문화재를 조사한 내용을 포함하여 역사적‧학술적 가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2012년부터 제작한 ‘사지 분포현황 지도’를 별책으로 수록해 사지의 위치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으며, 항공사진, 세부사진과 출토 문화재의 사진을 첨부해 시각적 효과를 살렸다.

  『한국의 사지–전라북도․강원도』는 전국의 지방자치단체, 매장문화재 조사기관, 대학도서관 등 관계기관에 배포하고, 국민이 쉽게 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문화재청 누리집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