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책신사고 “과목별 내신 준비, 기본이 중요해”
상태바
좋은책신사고 “과목별 내신 준비, 기본이 중요해”
  • 이아량 기자
  • 승인 2017.04.04 14: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등 중간고사…수업 집중·복습 철저해야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아량 기자] 중학교 중간고사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올해 중간고사는 5월 연휴와 대선으로 4월 말에 치르는 학교가 많다.

특히 중1 학생들은 중간고사를 처음 치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험 분량이 많다고 느낄 수 있다.

4월 초부터는 수업 시간에 배우는 단원이 중간고사 시험 범위라고 생각하며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얼마 남지 않은 중간고사, 좋은책신사고의 도움을 받아 과목별 학습법을 알아봤다.

◇국어 – 지문 읽으면서 주제 파악하기

중1이라면 초등학교에 비해 다소 심화된 지문을 접하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교과서를 여러 번 읽으면서 이해도를 높이는데 충실하는 것이 좋다.

교과서에 수록된 모든 글과 전체 담화 자료를 꼼꼼히 정독하면서 주제와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연습을 한다.

이때 어휘와 배경지식의 밑바탕이 독해의 밑바탕이 되므로 평소 참고 자료와 문학·비문학 글들을 많이 읽어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교과서의 지문을 읽고 난 후에는 본인 스스로 활동 문제를 직접 풀어보면서 단원별 학습 목표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점검한다.

이는 비중이 높아진 서술형·논술형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된다.

교과서를 기본으로 한 단원 정리가 마무리됐다면 이후에는 참고서를 이용해 학교 시험에 대비할 수 있는 다양한 수준의 문제 유형을 풀어보고, 시험 전날에는 수업시간에 선생님이 강조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시 한 번 교과서를 정독하면서 전체적인 흐름과 내용을 머릿속에 정리한다.

◇영어 – 영단어 암기하기

중학교 영어 내신 시험에서 첫 단추를 잘 꿰기 위한 기본은 교과서에 등장하는 단어와 이를 활용한 기초 문법, 교과서 지문을 확실히 익히는 것이다.

500단어 내외였던 초등학교 어휘량이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2배가량 늘어나고 문법 위주의 영어표현이 많아져 영어 과목 자체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어휘력과 기초 문법을 확실히 이해하지 못하면 미궁에 빠져 중학교 내내 영어에 흥미를 잃을 수도 있다.

새로운 어휘는 사전을 활용해 정확한 발음과 뜻, 예문을 찾아보고 교과서 지문 안에서 어떻게 사용됐는지, 이외에도 단어가 가지는 다양한 의미는 무엇인지 단어장에 정리해 가며 함께 외워 두면 유용하다.

독해 문제의 경우 지문이 교과서 범위에서 벗어나지 않으므로 교과서에 실린 내용을 반복해 읽는다.

지문의 주제, 요지, 문단의 흐름 등을 정확히 파악해 두고, 단원의 핵심 문법 사항이 포함된 문장들은 문장 구조까지 꼼꼼히 익혀야 한다.

서술형 문제는 해당 단원에서 꼭 필요한 문법과 관련한 영작 형태가 나올 가능성이 크므로 단원의 핵심 어법과 핵심 단어를 위주로 영작하는 연습을 해 두는 것이 좋다.

◇수학 – 개념 먼저 이해하기

초등학교 수학보다 훨씬 더 높아진 난이도에 많은 학생들이 중학교 첫 수학 시험지에 당황하곤 하지만 수학시험 내신은 교과서 개념 이해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보통 수학 학습은 문제풀이로 이해하기 쉬우나 각 문제에 적용된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문제 해결도 할 수 없다.

일단 교과서에 수록된 개념을 다시 정리하면서 문제에 어떻게 적용됐는지 확인한 후 그동안 풀었던 중간 난이도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푸는 것이 좋다.

이때 풀이과정을 직접 써보며 개념을 정리하는 훈련이 서술형 평가 대비에 유용하다.

틀린 문제는 오답노트에 따로 정리해 반복해서 풀어보고 특히 취약한 단원은 반드시 집중 학습으로 충분히 준비한다.

좋은책신사고 중고등콘텐츠본부 상무는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내신 준비는 평소 학교 수업을 충실히 듣고 바로 복습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며 “한 달 정도 남은 기간 동안 교과서를 중심으로 개념을 완벽히 이해하고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면서 배운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eechandi 2017-04-04 16:20:07
Harcourt Trpohies 이런 쉬운 미국초등학교 교과서를 북캠으로 읽고 있어요.
영어가 한글처럼 술술 ^^ 재밌음
나는 북캠으로 해커스토익 보는 데 이거 꽤 쓸만해요.
쉬운 미국초등학교 교과서를 북캠으로 읽고 있어요. 영어가 한글처럼 술술 ^^
나는 북캠으로 해커스토익 보는 데 이거 꽤 쓸만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