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남동구, 소래포구 어시장 좌판 전매자 구분 어려워 곤욕
상태바
인천 남동구, 소래포구 어시장 좌판 전매자 구분 어려워 곤욕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7.03.27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양훈 기자] 인천 남동구 소래어시장 전소된 화재 장소의 폐기물은 27일 근거로 전부 청소가 됐다. 빠른 복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정작 2라운드 좌판 확인으로 들어가자 캠코 측과 대부 계약한 실 주인은 있지만 전매자가 누구인지 확인이 쉽지 않아 남동구가 곤욕을 치루고 있다.

남동구에 따르면 화재로 인한 폐기물은 전부 청소가 되었다. 허나 좌판상인 중 켐코와 계약자는 있지만 전매자가 누구인지 구분하기가 어렵다는 판단이다. 캠코 측은 대부계약을 할 때 현장에 나가서 당사자와 직접 계약을 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무엇이 진실인가? 소래어시장을 잘 알고 있는 지역 주민 업소 A씨는 실제 어시장에서 영업을 할 때는 다른 사람이 나와서 영업을 하고 있었다고 증언하고 있다. 대부계약을 할 때만 나와서 계약하고 실제 영업하는 상인은 어떻게 분별할 것인지 남동구의 숙제이다.

1년간만 주시한다면 못 밝힐 이유는 없다는 것이 주된 중론이다. 수억원씩 되는 좌판 가격은 작은 금액이 아니고 서민들은 꿈도 꾸지 못하는 액수이기 때문에 이번 소방도로를 내는 과정에서 좌판이 줄어드는데 무허가들을 어떻게 처리할지 기초단체 입장에서는 골치가 아픈 일이다.

국유지 대부계약은 캠코 측이 계약할 시기 쯤 얼마든지 실제 자판 영업자가 나와서 계약을 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최근 A노래방 업주가 1억5천 만원에 좌판을 사서 영업을 하고 있다는 지역업주의 제보는 거짓말인가 전매는 수사기관의 몫"이라고 웃고 있다.

전매가 이뤄진 사실이 나타나면 불법이다. 관계자들은 모두 처벌을 받는다. 앞으로 확인할 수 없는 문제인가 절대 아니라고 말하고 있다. 포상금을 걸면 바로 접수가 된다는 것, 전매 문제로 계속되는 논란만 가지고 올 것이 아니라 장기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사실관계가 들어나면 엄벌해야 한다.

남동구는 무허가 어시장 화재 문제로 국민의 세금을 낭비하며 골치가 아픈 일을 매번 격고 있다. 국민도 함께 고통을 받고 있다. 재산 정보공개 동의는 꼭 받아야 할 뿐 더러 정말 어려운 상인들부터 도와야 한다.

또 소방도로 길이 생기면 좋은 자리를 차지하겠다고 날 세운 이견도 나올 전망이다. 그리고 전매자들이 많다는 의혹이 제기된 만큼 실제 주인들이 일터에서 일하고 있는지 지속적인 감시망 체크와 CCTV 등으로 화재예방 강화가 필요하다.  

이번 화재 때 아쉽게도 어시장 언론 보도에 대해 악성 댓글이 대부분이라 어시장 이미지 개선은 필수가 되었다. 속이는 범죄도 잡아내고 현금거래를 원천적으로 감시하는 시스템과 세금도 거두는 방법도 연구해야 한다.

소래 어시장은 말이 좌판이지 꽃게 판매 등 상당한 수익이 발생된 곳으로 정평이 나 있다. 가난하고는 멀다는 지적이 나왔다. 또 원주민, 남동구민, 외지사람으로 분류가 되어 파벌도 굉장해 소래어시장 상인회가 각각이라 의견일치가 안 되는 탓도 있다.

한편 진통이 오더라고 이번 기회를 통해 치밀한 계획을 세워 어려운 상인들부터 조속히 도움을 준 다음, 법과 원칙에 어긋나는 문제 해결에서는 철저한 결과가 있어야 한다. 이는 지역민들과 여론이 이구동성로 지적하는 대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