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 - 日지자체 아동권리 선진사례 공유
상태바
성북구 - 日지자체 아동권리 선진사례 공유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3.27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아동권리협약종합연구소 방문단, 간담회 갖고 실천방안 논의
성북구에 아라마끼 시게토 교수를 단장으로 하는 일본 아동권리협약종합연구소 연구원들이 방문해 아동권리증진을 위한 성북구와 일본 지자체의 선진 사례를 공유하는 등 실천방안을 논의했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지난 22일 우리나라 최초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성북구에 특별한 손님들이 방문했다.

아라마끼 시게토(야마나시가꾸잉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장) 교수를 단장으로 하는 일본 아동권리협약종합연구소 방문단이 아동권리증진을 위한 성북구와 일본 지자체의 선진 사례를 공유하고 실천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방문한 것이다.

일본 아동권리협약종합연구소는 2001년 설립된 비영리 법인으로 법률가, 의사, 교직원, 공무원 등이 참여, 아동권리보장의 국제기준인 유엔 아동권리협약에 대해 종합적이고 실천적인 연구를 목적으로 하는 단체다.

이들은 이날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성북구청 미래기획실에서 교육아동청소년담당관, 아동권리 보호관 등 관계자와 간담회를 가졌다.

민지선 성북구 교육아동청소년담당관은 사례발표를 통해 ‘아동이 행복한 도시, 아동이 존중받는 도시, 성북구’라는 비전을 핵심과제로 놀권리 보장, 마을방과후 종합지원, 혁신교육마을 추진, 보편적 돌봄 실천, 아동전용보건소 건립을 통한 저출산 극복 방안 등을 설명하면서 아동권리교육과 인식개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아라마키 교수는 “일본은 아동의 왕따, 폭력과 학대, 자존감 상실 등의 문제로 아동친화도시 정책을 추진하게 되었다.”며 “아동인권문제에 대해 정부의 대책은 임기응변식 대응이 많은데 성북구는 아동권리를 가정 내, 교사나 학교 내 문제로 치부하지 않고 지방정부가 앞장서서 마을과 함께 다양한 아동친화 정책을 펼치고 있어 배울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성북구와 일본아동권리협약연구소는 취약계층 등 인권의 사각지대에 있는 아동까지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행정기관이 찾아가는 정책적 실천의 중요성에 인식을 같이하면서, 향후 아동과 시민의 실질적 참여권 보장, 아동권리보호관, 아동영향평가제 등 아동친화정책의 정착을 위해 지속적인 교류를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